검색어 입력폼

[지식]지식의 지배에 관하여

저작시기 2007.02 |등록일 2008.09.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지식의 지배에 관해 정의를 내린 자료입니다~!

A+자료입니다~

지식이란 레포트를 할때에두 많은 도움이 될것입니다~~ 강추~~^^

목차

없음

본문내용

레스터 C. 서로우의 ‘지식의 지배’ 에서는 부를 현대의 최고 가치로 보고 있다. 황금만능주의라고 비판 할 수도 있겠지만 실제 우리의 삶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 부, 즉 경제적 가치임은 틀림없다. 저자는 이러한 차원에서 부를 어떻게 획득할 것인가의 문제를 제시하고, 이에 대한 해답을 보여주고 있다. 단순히 개인적 차원의 부의 확대를 넘어서서 사회 전체 그리고 세계적 차원의 부의 확대까지도 그는 얘기하고 있다. 개인적 차원과 사회적 차원이 조화된 공통된 부의 창출을 위해 저자가 제시한 조건은 6가지이다. 부의 피라미드를 구성하는 사회 조직, 기업가 정신, 지식 창출, 기능, 도구, 자연 자원 및 환경 자원이 그것이다. 책은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위에서 언급한 6가지의 부의 피라미드 구성요소를 자세히 설명한 부분이 제 2부이다. 2부의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 경제의 현실에 대해서 고찰해 보려고 한다.

첫 번째 구성요소인 사회 조직을 저자는 사회를 조직화하고 공공질서를 유지하며, 인프라를 건설하고 수리하며, 학교를 설립하고 교사를 배정하며, 건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이것은 부의 피라미드 하부를 떠받치고 있는 거대한 초석인 동시에 각 단계의 부의 창출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불행히도 시대마다 조직이 살아남을 수 있는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시대 변화에 발맞추어 조직을 계속적으로 재창조 하는 것이 요구된다. 제 3의 산업혁명기인 지식 사회라는 환경 속에 지구의 거대한 세 경제 지역(미국, 유럽, 일본)이 변화수용력이라는 것을 시험받고 있다. 이 점에서 미국은 제 3의 산업 혁명이 시작되면서 재빠르게 새로운 사업을 개시하고 낡은 사업을 폐쇄해 나갔기 때문에 합격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미국은 창의성 발달에 역점을 둔 교육이 시행되고 있어서 새 사업을 시작하는데 탁월한 여건을 지니고 있다. 반면 일본은 제 2의 산업혁명 성공 기에 밑거름이 되었던 사회조직이 제 3의 산업혁명기 즉, 지식의 시대에는 맞지 않아 경제적으로 쇠퇴하게 되었다. 이점은 일본 사회와 비슷한 면을 많이 내포한 우리나라가 앞으로 경제 발전을 해 나가는데 있어서 참고해야 할 점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