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Hemorrhoid

저작시기 2008.09 |등록일 2008.09.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치질의 종류와 수술방법 설명해 놓았습니다

목차

1. 치핵이란?
2. 치질의 원인
- 혈액순환의 장애
- 자극성 강한 음식과 음주
- 유전적 요인
- 오랜설사, 심한기침
- 임신, 출산, 변비
3. 증상
- 출혈
- 탈항
- 통증
- 항문 소양증
- 점액 배출
4. 분류
- 내치핵
- 외치핵
5. 치료
6. 수술요법
수술과정

본문내용

치질(치핵)이란?

치질이란 항문질환을 통칭하는 일반용어로 정확한 병명은 아니나 항문 질환중 대부분이 치핵이기 때문에 치질과 같은 의미로 쓰기도 한다. 항문 및 직장하부에는 정맥혈관들이 그물처럼 모여 있는데 이 정맥들이 여러 원인에 의해 주변조직까지 늘어나 덩어리를 형성하여 밑으로 빠지거나 출혈, 혈전증 등의 문제가 발생하여 항문부가 붓고 통증이 생기는 등의 문제가 일어나는 것이 치핵(치질)이다 치핵은 항문과 대장의 경계부의 상부에 생기는 것은 내치핵, 바깥쪽에 생긴 것을 외치핵 이라한다.

증상

1) 출 혈
처음에는 배변시 선홍색의 피가 대변에 묻어 있거나 휴지에 묻는 정도이나 조금 심해지 면 피가 변기에 뚝뚝 떨어집니다. 또 치핵이 더욱 진행되면 일상 생활 중에도 출혈이 있 게 되어 팬티나 바지에 피가 흥건히 배어 있는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출혈이 만성적으 로 오래지속될 경우 빈혈이 올 수 있어 만성적인 피로감이나 어지러움증을 보일수도 있 습니다. 특히 점액성 출혈이나 검붉은 출혈은 직장암이나 대장암의 증상일 수 있기 때문 에 반드시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2) 탈 항
치핵이 점점 진행되면서 배변시 항문 밖으로 빠져 나오게 됩니다. 초기에는 저절로 항문 안으로 들어가게 되나 좀 더 병이 진행되면 손으로 밀어 넣어야 들어가고 결국에는 밀어 넣어도 들어가지 않는 상태가 됩니다.

3) 통 증
내치핵(암치질)에서는 대개 통증이 없으나 혈전성 외치핵(응고된 피가 점막 내에 고이는 상태)이거나 교액(감돈)성 치핵(빠져 나온 채로 들어가지 않는 상태)인 경우에는 매우 심 한 통 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