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천재와 창조성에 대한 발전과 의미를 알아보는 리포트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8.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일상적으로 쓰이는 천재와 창조성의 의미를 미학적으로 접근해보고 이러한 개념들이 발전해 나갈 방향을 제시해 본 리포트
각주와 참고문헌 제시가 잘되어있음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이번 글을 쓰면서 그동안 너무 당연하고 일상적인 용어로 써왔던 천재와 창조성은 인간중심적인 사상의 발전의 산물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철학의 발전이 인간이 중심이 되는 시대와 종교나 규칙이 중심이 되는 시대가 계속 번갈아서 나타나면서 발전해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시대가 바뀔 때 마다 천재나 창조성에 대한 생각이 바뀌는 것을 보면서 같은 문제도 어떤 시대의 어떤 철학사조의 관점에서 보냐에 따라 많이 달라짐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과정역시 같은 대상에 대해 전혀 새로운 생각을 해왔다는 점에 있어서 창조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고 창조적인 과정을 거쳐 ‘천재’와 ‘창조성’이라는 개념이 자리를 잡아 간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과정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고 눈부신 천재적 산물에 초점이 맞추어 졌던 20세기를 넘어서 21세기는 인류 전체의 보존과 발전으로 초점이 옮겨가고 있다. 창조성은 이렇게 사회의 발전과 유지의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반면 개인의 성과보다는 공공의 이익이 우선시되고 개인이 이루어 낼 수 있는 것은 어느 정도의 한계가 존재하게 되면서 그동안의 천재의 의미는 중요성을 잃어가고 있다. 천재보다는 창의력과 리더쉽을 갖춘 지도자의 등장이 더 중요해졌다.

참고 자료

Chambers, 오병남․이상미 공역, 「Ⅹ장 예술가」, 『미술: 그 취미의 역사』, 예전사, 1995.
Beardsely, 이성훈, 안원현 공역, 「8장 계몽주의 시대: 경험론」, 『미학사』, 이론과 실천, 1987.
Beardsely, 이성훈, 안원현 공역, 「9장 독일 관념론」, 『미학사』, 이론과 실천, 1987.
Beardsely, 이성훈, 안원현 공역, 「10장 낭만주의」, 『미학사』, 이론과 실천, 198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