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임신성 고혈압(PIH)

저작시기 2002.07 | 등록일 2008.07.2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임신성 고혈압(pregnancy-induced hypertension)입니다.

목차

<임신중 고혈압(pregnancy-induced hypertension)>
<만성고혈압(Chronic hypertension)>
<임신성 고혈압성 질환의 병태생리>
<HELLP 증후군>
<면담과 신체검진>
<자간전증(Pre-eclampsia)>
<자간(Eclampsia)>
<자간증의 예방>
<예후>

※ Hydralazine(Apresolin)

본문내용

<임신중 고혈압(pregnancy-induced hypertension)>

1. 임신성 고혈압: 부종이나 단백뇨가 없고 과거에 정상이었던 부인이 임신 20주 이후에 고혈압이 발생된 경우이다. 그리고 자간전증의 다른 증상이나 고혈압성 혈관계 질환이 동반되지 않으며 혈압은 분만후 10일 이내에 정상으로 회복된다.

2.자간전증: 과거에 정상이었던 부인이 임신 20주 이후나 사욕초기에 부종유무에 관계없이 단백뇨와 고혈압이 나타날때를 말한다. 자간전증은 가장 심각한 고혈압성 합병증이며 모체나 태아의 생명에 위협을 주며 자간증으로 진행될 수 있다.

3.자간증: 단백뇨 또는 부종을 동반하며 경련 또는 혼수가 초래될 때르 말한다. 이것은 자갖전증 부인의 간질과 같은 어떤 일치하는 신경계 질환에 의해 원인이 되지는 않는다.


<만성고혈압(Chronic hypertension)>

만성 고혈압은 임신전이나 임신 20주 이전에 발생된 고혈압으로 임신이 원인이 아니다. 고혈압은 임신초기에 진단되며 산후42일 이상 지속되며 만성고혈압으로 분류된다. 임신으로 인해 악화된 만성 고혈압은 현재 고혈압성 질환을 앓고 있던 부인이 자간전증이나 자간증으로 전개된 경우를 발한다. 임신이 고혈압성 상태를 더 악화시켰으며, 예후는 다른 상태보다 더 나쁠 수 있다.


<임신성 고혈압성 질환의 병태생리>

①혈관경련(vasospasm)은 혈관의 직경을 감소시켜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며 혈압을 상승시킨다. 신체 모든 조직의 혈행이 감소되며 태반, 신장, 간, 뇌와 같은 조지의 기능은 40~60%정도 감소된다. 부적절한 태반관류는 태아의 자궁내 성장지연의 가능성과 태반의 조기 퇴행성 변화를 초래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