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코스모스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8.07.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칼세이건의 코스모스 1장과 2장의 내용 정리및 독후감

목차

「제1장 코스모스의 바닷가에서」
-우주를 알기위해 노력한 사람들
「제 2장 우주생명의 *푸가」
-인위도태
-자연도태
-생명의 작용과 기원
-외계생물의 모습

본문내용

-생명의 작용과 기원
우리가 알고 있는 유기분자의 수는 100억 개가 넘지만 생명현상의 필수요원으로 활동하는 것은 약 50가지 정도이다. 그리고 이 50가지 정도의 유기체가 살아있는 모든 생명체의 여러 정교한 기능들을 담당한다. 지구 생명체의 아주 깊은 곳, 유전정보를 가지고 있는 핵산이 나선형을 이루고 있는 세포의 화학 작용을 관장하는 단백질 수준으로 가보면 지구상의 모든 동물과 생물을 이루는 이러한 분자가 완전히 같다는 것을 알게 된다. 되짚어보면 우리는 모두 한 조상에서 나온 것이다. 그 때문에 모든 생물의 화학작용이 비슷한 것이다.


*밀러의 실험
플라스크에 40억 년 전의 지구의 대기(메탄, 암모니아, 수증기 등)를 구성하고 그 안에 스파크를 일으켰다. 그러자 반응용기의 안쪽에는 단백질과 핵산의 재료가 포함되어있는 복잡한 유기분자의 갈색의 반점들이 생겼다. 적절한 환경이 되면 이 재료들은 스스로 뭉쳐서 단백질이나 핵산을 닮은 분자가 된다. 심지어 이 핵산들은 스스로의 복제를 만들 수도 있다. 하지만 이 실험에서는 직접 생명체가 탄생하는 것을 볼 수 없었다.

-외계생물의 모습
세이건은 수소와 헬륨, 메탄과 수분 암모니아로 가득 찬 목성에서의 존재할 만한 생물들의 생김새를 상상해본다.


* 현대과학은 근래 더 많은 것을 알아냈다. 세포핵 속에서 유전정보를 운반하며 세포가 심부름꾼으로 사용하는 핵산인 RNA가 단백질처럼 화학작용을 통제할 수 있고 게다가 단백질이 할 수 없는 자기 복제까지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냈다. 현재 많은 과학자들은 지구에 최초로 나타난 생명형태가 RNA분자 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한다. 혜성에는 수많은 유기 분자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고 40억 년 전에 하늘에서 떨어져 생명의 기원의 주요재료가 되었을 것이다. 또한 6억 5천만년에 사라진 공룡은 당시 혜성의 지구와 충돌 커다란 구름이 지구를 뒤덮었고 온도가 떨어지자 변온동물인 공룡은 멸종하고 포유류만이 살아남아 인류의 조상이 되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