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구비문학의 개념에 대해서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08.07.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구비문학의 개념에 대해 직접 조사 분석, 발표한 자료입니다.

목차

구비문학의 개념
1)말로 된 문학
2)구연되는 문학
3)공동작의 문학
4)단순, 보편의 문학
5)민중적, 민족적 문학

[특성]
구비문학의 학자별 분류
1) 김의숙교수님 (한국의 고전문학, 강동엽외 3명공저)
2) 장권표(조선구전문학개요,장권표)

본문내용

구비문학의 개념

구비문학(구전문학) : 말로 된 문학을 의미하며, 기록문학과 구별된다. ‘구비’란 말로 된 비석, 즉 비석에 새긴 것처럼 유형화하여 오래도록 전승되어 온 말을 의미한다.

[본질]

1)말로 된 문학 : 문학은 언어예술이며 시간적인 의미 예술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이는 구비, 기록문학 모두의 공통점이다. 구비문학은 말로 존재하기에 시간적이고 일회적이며 그것이 거듭 말해진다면 다른 작품이 된다는 의미이다.

2)구연되는 문학 : 말로 표현하려면 일정한 격식이 필요하다. 억양을 위시한 여러 음성적 변화가 있고, 말하는 사람은 표정과 몸짓을 사용하며 일정한 구연상황도 있다. 이 상황 속에서 음성적 변화, 표정, 몸짓 등을 사용하기에 구연되는 문학인 것이다.

3)공동작의 문학 : 구연은 창작이기도 하다. 즉 구연자는 자기대로의 개성이나 의식에 따라 보태고 고치는 이른바 윤색작업을 한다. 그러나 이러한 구연자의 창작은 공동적인 의식을 가지고 이루어지며, 이런 각 편 들 사이에도 공통점이 존재하는 것이다.

4)단순, 보편의 문학 : 형식이나 내용이 단순한 구비문학은 설화, 소설, 가면극, 현대극, 민요와 현대시 등을 서로 비교해보면 문체, 구성, 인물, 주제 면에서 단순성을 지니고 있음이 그 특징이다. 그래야 기억되기 쉽고 구연하기 쉽다.

5)민중적, 민족적 문학 : 한문학이 지식계층의 문학이라면 구비문학은 한자를 배우지 못한 서민대중의 문학이다.
--서울대학교 동아문화연구소,[국어국문학사전]에서--

[특성]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