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선(일식)의 특징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8.07.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생선(일식)의 특징 레포트입니다.

목차

■ 다금바리

■참다랑어

■붕장어

■감성돔

■전어

본문내용

■참다랑어


농어목 고등어과의 바닷물고기이다. 크기가 매우 크며, 살이 붉은색을 띤다. 회, 초밥 등으로 먹으며, 최고급 어종에 속한다.

학명 - Thunnus thynnus
분류 - 농어목 고등어과
크기 - 최대 몸길이 3m, 몸무게 약 560kg(북대서양 서식종)
체색 - 등쪽 짙은 푸른색, 중앙과 배쪽 은회색 바탕에 흰색 가로띠와 둥근 무늬
산란시기 - 대만 근해 4~6월, 우리나라 동해 8월
서식장소 - 표층수역
분포지역 - 태평양·대서양·인도양의 열대·온대·아한대 해역
방언 - 참다랭이, 다랭이, 다랑어, 참치
일본어명 - 쿠로마구로

강원도에서는 참치라고 불린다.

북대서양에 서식하는 종의 경우 최대 몸길이 3m, 몸무게 560kg 정도까지 성장한다. 몸은 뚱뚱하고 방추형에 가까우며 몸높이는 약간 높은 편이다. 주둥이는 길고 끝이 뾰족하며 입은 크다. 몸 등쪽은 짙은 푸른색을 띠며 몸쪽의 중앙과 배쪽은 은회색 바탕에 여러 개의 폭이 좁은 가느다란 흰색 가로띠와 둥근 무늬가 나타난다. 어릴 때에는 폭이 좁은 가로띠와 둥근 무늬가 희미하게 있다가, 자라면서 점차 없어진다. 작은 둥근비늘이 몸 전체를 덮고 있다. 백다랑어와 생김새가 비슷하지만, 가슴지느러미가 짧은 것이 참다랑어이다.

해수면 바로 아래에서 헤엄치며, 때때로 연안 가까이에 나타나기도 한다. 봄, 여름에는 북쪽으로 이동하고, 가을에는 남쪽으로 이동한다. 무리지어 다니는 멸치, 꽁치, 청어 등을 주로 먹으며, 새우류, 게류, 오징어류, 해파리류 등을 먹기도 한다. 산란기는 대만 근해에서는 4~6월, 우리나라 동해에서는 8월이며, 주 산란장은 우리나라 동해 남부 해역과 대만 북부 해역이다.

한 가닥의 기다란 줄에 일정한 간격으로 줄을 달고, 그 끝에 낚시와 미끼를 달아 여러 개의 낚시를 거의 동시에 드리워서 한꺼번에 낚아올리거나, 고기떼를 커다란 수건모양의 그물로 둘러싸서 우리에 가둔 후에, 그 범위를 차차 좁혀 떠올려서 잡는다. 자원 보존을 위해 해역별로 어획량이 제한되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