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저작시기 2007.10 | 등록일 2008.07.1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영화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를 가지고 남북전쟁의 배경을 살펴보자.

목차

1. 영화의 시대, 사회적 배경.
2. 영화의 주요내용.
3. 영화 대 역사.

본문내용

1. 영화의 시대, 사회적 배경.
이 시대는 1861년~65년에 걸쳐 미국의 북부와 남부가 벌인 내전(內戰) 남북전쟁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남북전쟁의 원인은 매우 복잡하고 그 배경도 극히 광범위하다. 그러나 전쟁의 직접적인 동기는 주(州)가 연방으로부터 분리 탈퇴한다는 것이 헌법에서 인정되고 있는가의 여부에 관한 헌법해석의 문제였다. 이 밖에 이 문제를 유발시킨 노예제도 시비, 그리고 이와 관련된 동서남북 각 지역간의 이해 대립 등 실로 많은 문제가 얽혀 전쟁의 원인을 이루었다.
사회적 배경으로 나오는 북부와 남부는 서로 다른 사회기반의 근대와 중세를 의미한다. 북부는 공장, 산업적 시설 등 근대적인 산업기반 사회이므로, 노예제도 반대 등 인간평등 사상을 당연시하는 전형적인 근대의 모습을 띄고 있다. 하지만 그와 반대로 남부는 목화농사를 대표적인 작물로 하여 농사를 짓는 농업기반 사회이다. 농업시설도 낙후되어있고, 인간의 노동력을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노예제도를 필요로 했다.

2. 영화의 주요내용.

"그곳은 신사도와 목화밭으로 상징되는 곳이었다. 이 아름다운 지방은 기사도가 살아있는 마지막 땅으로, 용감한 기사와 우아한 숙녀, 그리고 지주와 노예가 함께 존재하는, 책 속에서나 볼 수 있는, 꿈처럼 기억되는 과거가 오늘로 살아있는 곳. 문명은 바람과 함께 사라지는 것일까(A Civilization Gone With Wind...)."

남북 전쟁 전의 미국 남부는 새로운 문명과는 단절 된 채 옛 관습과 전통에 묻혀 살아가는 아름다운 땅이었다. 북부가 노예 제도를 폐지하고 남부에도 이를 강요하자 남부는 연방을 탈퇴, 남과 북은 전쟁에 휘말리게 된다. 전쟁에 나섰던 남부의 청년들이 점차 돌아오기 시작하는데, 찰스의 형 카네기도 돌아와 스칼렛에게 구애를 하지만 그녀에게는 여전히 애슐리 뿐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