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범대생들 교생실습 참고자료

저작시기 2008.06 |등록일 2008.07.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3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사범대생들(지리교육, 일반사회교육, 윤리교육 등) 중심으로 참고하시면 좋은 자료입니다.

목차

3. 지역차와 지역 갈등
1. 중단원 개관
2. 학습 목표
3. 학습 내용
◎ 수업 지도안
◎ 교수-학습활동 자료
◎ 교수-학습 활동 자료 모범답안
◎ 교사참고자료 1
◎ 수업 지도안
◎ 교수-학습활동 자료
◎ 교수-학습 활동 자료 모범답안
◎ 교사참고자료 2
◎ 수업 지도안
◎ 교수-학습활동 자료
◎ 교수-학습 활동 자료 모범답안
◎ 교사참고자료 3
중략..

본문내용

3천 1백 68톤의 쓰레기를 실은 바지선 ‘모브로 4000호’ 가 뉴욕 근교의 작은 동네인 아이슬립을 출발한 것은 1987년 3월이었다. 아이슬립에서 배출된 쓰레기였지만 처리할 방법이 마땅치 않자 받아줄 곳을 찾아 무작정 항해에 나선 것이다.
노스캐롤라이나․플로리다․앨라배마․미시시피․루이지애나․텍사스 등 미국 남부 6개주를 전전했으나 어디서도 받아주지 않았다. 중남미로 방향을 틀어 멕시코와 벨리즈․바하마까지 갔지만 거기서도 모두 ‘노 생큐’였다. 결국 쓰레기는 6개월 동안 6개주, 3개국을 떠도는 6천 마일의 오디세이 끝에 아이슬립으로 되돌아왔다.
님비(NIMBY)라는 말이 미국에서 그 때 생겼다. ‘우리 뒷마당에는 안된다’는 의미를 가진 ‘Not in my back yard’의 각 단어 첫 글자를 이어 만든 신조어다. 쓰레기 소각장․분뇨 처리장․화장장 같은 시설이 필요한 줄은 알지만 ‘우리 동네는 사절’이라며 완강히 저항하는 현상이 님비 신드롬이다.
핌피(PIMFY) 현상은 자기 동네에 이득이 되는 시설을 유치하기 위해 너도나도 발벗고 뛰는 현상이다. ‘제발 우리 집 앞마당에(Please in my front yard)’ 지어달라며 운동을 벌이는 현상이다. 바나나(banana) 신드롬이란 말도 있다. ‘우리 동네 사람 근처에는 절대 아무 것도 짓지 말라(Build absolutely nothing anywhere near anybody)’ 는 뜻이다. 님비 현상과 같은 의미다.
님비 현상은 어느 나라에서나 골칫거리다. 뉴욕시는 아이슬립의 ‘쓰레기 오디세이’ 교훈을 통해 ‘공평 부담 기준’이란 걸 만들었다. 특정 지역에 혐오 시설을 신설할 때는 도시 전체 지역 차원에서 부담과 이익을 공평하게 분담해야 한다는 원칙이다.
그래서 흔히 쓰는 접근 방식이 보상이다. 혐오 시설이 들어서는 지역 주민에게 직접 보상을 해주거나, 세금 감면, 일자리 제공 등 간접 보상을 해준다. 혐오 시설 입지에 따른 예상 손실을 보험으로 커버해 주는 경우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