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율곡이이의 교육사상

저작시기 2008.03 | 등록일 2008.07.0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율곡이이의 교육사상을 여러 참고문헌을 조사하여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율곡 이이의 생애
2. 율곡 이이의 인간관
3. 율곡 이이의 이기론
4. 율곡이이의 심성론
5. 율곡 이이의 정치사상
6. 율곡이이의 경세론
7. 율곡 이이의 사회사상
8. 율곡 이이의 국방사상
9. 율곡 이이의 교육사상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율곡 이이의 인간관
① 인간의 존재구조 : 율곡은 주자의 해석에 따라 帥를 理로, 塞을 氣로 해석하여, 인간을 천지의 理를 받아 性을 삼고 천지의 氣를 받아 形을 삼아 이루어진 존재로 보았다. 그는 기본적으로 인간 존재가 천지자연의 소산임을 확신하고 인간 존재의 근거가 천지자연에 있다고 보았다. 또한 인간의 정신세계, 즉 인간의 心, 性, 情을 이해함에 있어서도 기발이승 또는 이기 묘합의 존재 구조로 이해하여 현실적 인간을 중심으로 한 이해에 접근하고 있다.
② 인간의 가능성과 한계 : 율곡의 인간관을 통해 인간의 자연 내지 天에 대한 양면적 태도를 엿볼 수 있다. 하나는 인간은 자연 내지 만물의 영장으로서 "사람의 할 일을 다하고, 천명을 기다린다."는 자세로 당당히 살아야 한다는 점이다. 또 하나는 인간은 天내지 자연 앞에 유한한 존재로서 겸손하게 살아야 한다는 점이다. 그는 인간을 자연 가운데 위대한 존재로 규정하고 인간의 고유한 능력에 대해 평가하면서도, 또 어느 일면에 있어서는 자연 내지 神 앞에 겸손해야 한다는 점을 일깨워 주고 있다.
③ 만인 평등의 인간관 : 율곡은 유가의 전통적 견해에 따라 만인 평등의 입장에서 인간을 본다. 인간은 누구나 선한 본성을 지니고 태어났다는 점에서 평등하여 중인과 성인이 차이가 없다고 하며, 단 기질의 차이에서 중인과 성인의 구별이 있다고 하였다. 즉, 성인군자의 차이가 본래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노력에 따라 그 차이가 있다고 하였다.

참고 자료

1. 황의동. 「율곡 사상의 체계적 이해 - 성리학편」, 서광사, 1998.
2. 황의동. 「율곡 사상의 체계적 이해 - 경제사상편」, 서광사, 1998.
3. 손인수. 「율곡 사상의 이해 - 교육사상을 중심으로」, 교육과학사, 1995.
4. 유명종. 「율곡의 학풍과 사상」, 세종출판사,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