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예수의 사회복지사상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08.07.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예수가 자신의 사역에서 특히 관심을 기울인 것은 소외된 약자와 병자를 돌보는 일이었다, 따라서 그 나눔 활동은 단순히 일용할양식의 공급을 통한 일시적 부양에 그친 것이 아니라, 그 신앙적 교훈을 통해 그들의 복지의 삶으로 계속 보양되는 길을 열어주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육체와 정신이 병든 이들에게는 예수는 치유와 재활의 길을 보여주었다.
예수가 실천한 사회복지의 또 다른 유형으로 지적할 수 있는 것은 경계 허물기를 통한 소외계층의 포용과 그들과의 개방적 사귐이다, 이는 가장 낮은 바닥의 인생도 구원받아야할, 또 구원받을 수 있는,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하나님의 백성으로 인정하였음을 의미한다.

목차

예수의 사회복지사상
1. 본문 요약
2. 발표자의 개인론
3.예수가 미친 사회적 특성
4.현재 한국교회의 분석과 지향

본문내용

사회복지의 개념을 국민전체의 복리증진과 사회질서유지에 필요한 기본적인 욕구충족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럼 사회 복지란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의식주의 욕구, 보건과 의료의 욕구, 교육과 훈련의 욕구, 취업과 수입유지의 욕구, 오락과 휴식, 보호, 표현의자유등 인간의 사회생활에 필요한 필수욕구 충족을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사회복지 개념의 변천은 자선사상에서 시민 권리의 사상으로, 빈민구제에서 전 국민적으로, 최저급여에서 정부후원으로, 빈민을 위한 복지에서 복지사회의 개념으로 발전해 가는 것으로 말할 수 있다.
복지의 사회적 현실 실천의 주체는 주로 종교에 있으며, 특히 서구사회의 전통적 사회 복지사상은 기독교 정신이 주도하였다.
그러한 기독교정신에는 예수가 실천적 주체가 되었다.
예수의 개념에는 종교적동기의 발판아래 복지사회를 향한 사회개혁의 근원적인 지향성을 담아내고 있다.
예전의 세속적인 가치들에 주를 이루었던 복에 대하여 예수는 자동화된 복의 질서에 비판적이었고 물질적 가치에 치우친 복의 개념을 정신의 조율에 관심을 두었다,
그러면 예수의 복사상은 예정된 삶의 굴레가 아니라 누구든지 도전의식을 가지고 성취할 수 있다는 개방적 정신세계인 것이다.

그럼 예수의 복사상은 심령이 가난한자, 애통하는 자, 온유한자,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 긍휼히 여기는 자, 마음이 청결한자, 화평케 하는 자로 정의한다.

참고 자료

차정식의 예수의신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