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여성선교사의 사역과 특징 및 여성선교사의 나아갈 방향

저작시기 2008.06 |등록일 2008.07.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Introduction
Main Subject - 리더십의 개념
여성의 사회, 문화적 배경
성경에서 말하는 여성리더십
성경 인물 속에 나타난 여성리더십의 특성
선교역사 및 배경에 나타난 여성리더십
사역 유형별 여성 리더십
여성들의 사역 가운데 나타난 어려움
현장에서의 독신사역의 장,단점
효과적인 여성사역을 위한 준비
여성선교사들과 사역
Conclusion
* 참고도서 *

본문내용

Introduction - 연구동기 및 문제제기

이번 학기에 선교지도자론 수업 중 ‘여성선교사의 리더십’이라는 주제로 발제를 할 기회를 갖게 되었다. 발제를 준비하면서 여성사역과 역사와 현장에 대한 많은 자료들을 발견하고 알지 못했던 부분들에 대해 깨닫게 되면서 이 분야에 더욱 흥미를 갖게 되었다.
성경을 보면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지으시되, 남성과 여성을 만드셨다. 성경은 남성과 여성을 구별하지만 차별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성경은 그리스도 안에서의 여성의 가치를 보여주고 있다. 하나님께서 하와를 아담의 ‘돕는 배필’로 지으신 부분을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여 남성과 여성의 종속적인 관계로서 이해하고 있다. ‘돕는 배필’이 가진 의미를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히브리어 ‘에제르’는 ‘돕는 자’, ‘구원자’의 뜻을 가지고 있으며 ‘크네그도’는 ‘그 사람과 동등한’, ‘그에게 적절한’이라는 뜻을 의미한다. 하나님께서는 남성과 여성을 인격적으로 동등한 존재로 창조하셨고, 때문에 남성과 여성 중 어느 한 쪽이라도 지배당하거나 억압 받는 것을 의도하신 것이 아니다. ‘돕는 배필’이라는 말에는 남성을 돕는 다는 여성의 역할과 함께 남성과 동등하다는 여성의 위치까지 내포되어 있다. 이렇게 동등한 창조질서 아래서 지금까지 여성은 정말로 남성과 동등한 위치에 서 있었을까? 하나님께서 남성과 여성을 따로 만들고, 함께 두신 것의 참 의미는 무엇이었을까?
하나님께서는 남성과 여성이라는 서로 다른 두 성이 평등하고 상호의존적인 형태로서 하나님의 일을 이루는 것을 원하셨다. “여성은 모든 본질적인 면, 즉 하나님의 형상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남성에 대등한 돕는 자’로 그의 곁에서 함께 지내며 함께 일하는 사람이다”라고 필리스 트리블(Phyllis Trible)은 말하고 있다. 하나님께서 맨 처음 아담에게, 그리고 후에 노아와 그의 아들들에게 다시 주신 하나님의 명령이자 약속인 ‘생육, 번성, 땅에 충만 - 다스리는 능력’, 즉 하나님의 창조세계를 이끌어가는 리더로서의 문화명령은 남성과 여성이라는 성차를 떠나서 ‘사람’에게 주신 것이다.

참고 자료

루스 터커, 선교사 열전, 박해근 역,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루스 터커, 여선교사 열전, 이상만 역, 도서출판 엠마오
박영환, 선교지도자론, 서울신학대학교
이은경, 21세기 여성선교자원 활성화를 위한 여성리더십 고찰, 서울신학대학교
정소영 외 3인, 여성.교회.사회, 서울신학대학교 출판부
김종윤, 하나님 인간 자연 그리고 구약성서, 광성성서교육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