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행정문화

저작시기 2008.06 | 등록일 2008.07.0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행정론시간의 리포트로
한국행정문화의 속성과 장,단점
그리고 한국행정문화의 속성과 NPM전략의 충돌사례와
바람직한 행정문화 구축방향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한국 행정문화의 속성
한국행정문화의 장․단점
한국 행정문화와 신공공관리론 개혁 전략의 충돌
바람직한 행정문화 구축 방향

본문내용

전 세계 어느 나라든지 고유한 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문화는 사회를 구성하는 개인적인 특색이나 인류 전체에 보편적인 현상이 아니라 특정한 사회구성원들이 집합적으로 갖는 것으로 고유한 다양성을 가지고 있다.
한 문화의 형성․전수 및 변화는 오랜 세월에 걸쳐서 진행되는 하나의 사회현상이며 사회구성원들의 행태는 그와 같은 사회현상을 반영하면서 유형화된다. 따라서 한 사회의 구성원들 사이에 보편화된 행태유형의 근원은 문화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사회체제의 하위체제의 하나인 행정체제의 구성원인 공무원들의 행태도 그러한 문화의 규제를 벗어나지 못하게 되는데 그 때의 문화란 곧 일반문화의 하위문화라고 할 수 있는 행정문화인 것이다. 행정문화는 행정조직의 행태뿐만 아니라 행정체제에서 일어나는 모든 현상에까지 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하여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그러므로 여기에서는 행정조직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일반문화에 대한 종합적인 고찰을 통하여 한국 행정문화의 속성과 장․단점, 한국 행정문화의 속성과 NPM 개혁 전략의 충돌 사례를 살펴보고 바람직한 행정문화 구축 방향을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



한국 행정문화의 속성

한국사회는 1960년대 이래 경제적 측면에서의 산업화, 사회적 측면에서의 도시화, 정치적 측면에서의 민주주의 표방 등의 커다란 사회구조의 변동을 경험하였는데, 이로 말미암아 전통문화(가족주의, 권위주의, 운명주의, 형식주의 등)는 허물어져왔다. 왜냐하면 전통문화는 경제적으로는 자급자족의 농업경제로, 사회적으로는 농업사회로, 그리고 정치적으로는 군주제로 특징지을 수 있는 특정한 거시적 사회구조를 배경으로 성립된 것이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