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 중세사의 종교와 사상

저작시기 2008.04 | 등록일 2008.06.25 | 최종수정일 2020.11.2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중국 중세사의 종교와 사상

목차

1. 중국 중세의 사상계의 새로운 바람.
2. 중국 중세사의 불교.
2-1. 불교의 전래와 위진 남북조 불교.
2-2. 隋 唐대의 불교.
2-3. 송대 불교의 쇠퇴.
3. 중국 중세사의 도교.
3-1. 위진 남북조 시대의 도교.
3-2. 隋 唐대의 도교.
3-3. 송대의 도교.
4. 중국 중세사 특히 송나라의 유교.
4-1. 宋대이전의 유교.
4-2. 宋대의 주자학.
5. 맺음말.

본문내용

전통이 무너지는 전화기의 시대에는 인간이 개성을 자각하는 시대가 오기 쉽다. 한 대의 획일적인 정치 도덕의 속박에서 해방되어 사상과 학문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이민족문화에 접하여 자신을 알게 되었던 것은 모두 중국인의 자아발견을 촉진하게 되었다. 이러한 영향으로 인간중심주의 예술을 발달시켰다. 하지만 귀족사회의 개성은 귀족사회 자체가 폐쇄적이며 계급적이었기 때문에 개성의 발전에 한계가 있었다.
그러면 이 시기부터 중요시되는 것은 도교와 불교가 될 것이 분명하다. 이번 과제에서 위진 남북조 시대부터 수, 당나라에 이르기까지 도교와 불교를 중심으로 중국 중세사의 종교를 알아보고 한말이후 쇠퇴의 길을 걸었지만 송대에 다시 주자학으로 중흥하는 중세시대에 유학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2. 중국 중세사의 불교.
2-1. 불교의 전래와 위진 남북조 불교.
불교는 인도에서 발생한 종교로서, 육로와 해로를 거쳐 중국에 전래되었다. 육로로는 서역지방의 사막이나 산악지대를 거쳐서 낙양으로 연결되는 비단길을 따라서 주로 유입되어 들어왔다. 해로로는 실론, 말레이 반도, 중국 남쪽 해안의 경로를 거쳐 들어왔다. 불교는 외래 종교이었던 관계로 중국에 정착하는 과정에 있어서 번역의 문제가 따랐으며, 또한 중국의 토착적인 풍습에 적응하여야하는 문제점을 극복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불교는 마침 남북조시대라는 중국 내의 분열기를 맞이하여 중국에 정착할 수 있었다.
불교의 전래에 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다. 동한명제가 황금으로 된 사람을 보았다는 이야기를 불교와 연결시키는 경우가 있으며, 낙양에 화상과 장경을 싣고 와서 백마사를 세웠다고 하는 전설도 있다

참고 자료

동양사 총론
중국의 역사
중국의 종교와 역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