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학연구의 방법, 비평의 방법

저작시기 2008.06 |등록일 2008.06.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문학연구의 방법(비평)에 대하여 정리함.

목차

역사주의비평
형식주의비평
사회윤리주의비평
심리주의비평
신화주의비평

본문내용

<역사주의 비평>

역사주의 비평은 작품을 역사적 사건으로 취급하는 것을 말한다. 즉 작가를 중심으로 하여 문학을 비평하는 방법을 일컫는다. 작품을 사람에 의해, 사람에 관해, 사람을 위해 존재한다고 이야기하며 인류 문화의 한 부분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쌩뜨 뵈브는, ‘열매(작품)를 보고, 그 나무(작가)를 알 수 있다.’ 라고 이야기했는데 이는 문학연구의 목적은 곧 작가의 연구에 있다는 것을 뜻한다.
이뽈릿 테느는, ‘화석이 된 조개껍질(작품) 뒤에는 생물(작가)이 있었고 문서 뒤에는 사람이 있었다.’ 라고 이야기하며, 우리가 작품을 연구하는 것은 사람을 알기 위해서라고 표현했다.
하지만 이러한 역사주의 비평에 오류가 있었는데, 작품이 곧 작가(작품=작가)라는 공식이 반드시 일치하는 것만은 아니라는 것이다. 다원주의로서 예를 들어 친일파작가의 소설에 모두 친일사상이 들어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이러한 역사주의비평의 방법에는 원본의 확정(작가가 의도한 그대로의 상태), 언어의 역사성(생성, 소멸, 변화), 작가 연구, 작가의 영향(정지용->조지훈), 문학사의 관계, 문학 특유의 관습 등이 있다.

<형식주의 비평>

형식주의 비평은 작품을 외적 조건에서 분리시켜, 작품 자체의 내적 구조에 의해서 분석․해명하는 방법으로 작품과 작가를 별개로 보고 작품 그 자체만을 보는 것을 말한다. 작품은 작가의 말을 대변하는 것이 아니라 작품 스스로의 성격을 나타낸다고 보는 것이다.
이 형식주의 비평은 작품은 살아있는 생명체 즉 유기체처럼 서로서로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유기적인 구조라고 말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