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g2b

저작시기 2008.06 | 등록일 2008.06.22 워드파일 MS 워드 (doc) | 34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g2b의 발전단계, 구조, 현황등

목차

(1) 정부종합전자조달(G2B)시스템
1. G2B의 구축배경
2. G2B의 진화과정
3. G2B의 기능
4. G2B의 구성
5. G2B의 시스템 구성 효과
(2) 나라장터
1. 나라장터 시스템의 주요 내용
(3) 조달혁신의 과정
1. 구매자율화의 확대로 인한 조달환경 변화
2. 어떻게 혁신 했나
(4) 조달혁신의 성과
1. 조달업무의 생산성을 향상
2. 행정서비스의 범위 확대
3. 정부조달 비용의 절감
4. 조달행정의 투명성 제고
5. 전자 정부의 위상 제고
(5) 365일 24시간 중단 없는 전자조달 서비스
1. 나라장터 안정성의 제고 필요성
2. 안정적 운영을 위한 보안성 강화와 성능개선
(6) 컨텐츠 확충을 통한 이용편리성 제고
1. 종합 쇼핑몰 구축
2. 지능형 상품 정보시스템 구축
(7) 언제, 어디서나 이용 가능한 u-전자조달로의 진화
1. 고객관리시스템(CRM)구축
2. PDA를 이용한 무선 전자입찰서비스 제공
3. 웹 콜센터를 통하여 생생한 정보 제공
4. 조달물자 검사업무 모바일 서비스 실시
(8) 나라장터 운영의 성과
1. 세계최대의 정부 전자장터로 성장
2. 조달행정의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제고
3. 유리알처럼 투명한 조달 행정 구현
(9) 결론
(1) 정부종합전자조달(G2B)시스템

본문내용

(1) 정부종합전자조달(G2B)시스템

1.G2B의 구축배경
정보통신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각 시스템들의 연동을 통한 정보공동 활용이 중요한 의제로 제기 되었다. 조달업체들은 각 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기업 등 많은 기관들의 개별화 된 입찰정보를 수집해야 하고 입찰참가를 위한 업체등록을 할 때에도 매 건마다 관련 서류를 일일이 발급 받아 공공기관에 중복해서 제출해야 하는 불편이 많이 있었다.
이의 해결을 위해서는 ‘one-stop서비스’가 가능한 전자조달종합포털 구축의 필요성이 제기 되었다.
또한 조달업무는 문서를 위주로 한 업무처리방식과 업체와의 대면접촉에 의존하는 업무처리절차가 전자적으로 기록, 공개되도록 함으로써 효율성 증진은 물론 공무원과 조달업체간 대면접촉을 감소시켜 깨끗한 조달행정을 구현하는 국민의 신뢰를 획득한다고 목표를 가지고 추진되었다.

2. G2B의 진화과정
우리나라의 전자조달행정 시스템은 분산된 조달 EDI 시스템 구축 단계를 거쳐 국가종합전자조달(G2B) 시스템으로 진화하였다.
국가종합전자조달 시스템 구축사업을 추진하기 전에는 기관별로 독자적으로 조달 EDI시스템을 구축하였고, 조달업무의 일부 기능만이 전자조달로 수행되고 있었다. 조달청의 경우 1996년부터 전자조달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조달 EDI/EC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국방부 및 한전, 주공 등 공기업의 경우에도 내부 조달정보관리와 업무처리의 자동화, 거래 기업과 의 부분적인 전자문서교환 등을 시행하였다. 특히, 조달청은 1999년 9월에 조달 EDI/EC 시범사업 시스템을 구축한 데 이어, 2001년 1월에는 ‘공공입찰통합관리시스템(GoBIMS)’ 이라고 명명된 전자입찰시스템을 구축하여 각 공공기관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또 한 각 공공기관의 소액물품 구매를 위하여 e-Mail을 구축하여 운영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분산된 전자조달시스템은 조달절차의 재설계가 이루어지지 않은 가운데 시스템이 구축된 나머지 기업편의 확대와 조달행정 효율성 제고 여지가 상존하였다. 또한 공공기관의 내부 행정정보시스템(전자결제, 재정정보 등)과 전자 조달 시스템이 연결되지 않아 수작업 재입력 등 행정 비용이 발생하였으며, 공공조달관련 단일 창구가 마련되어 있지 않아 조달업체는 기관별로 입찰정보수집, 업체등록을 하는데 따른 관리비용이 발생하였다.
이러한 기존 전자조달행정의 문제점을 전 공공기관차원에서 해결하기 위하여 2001년에 전자정부 11대 사업 중의 하나로 국가종합전자조달(G2B) 시스템 구축사업이 추진되었다.
첫 번째로 G2B사업은 조달단일창구를 구축해 공공기관과 거래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단일접점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조달업체는 인터넷 단일 창구에 접속해 모든 공공기관을 발주정보를 확인 할 수 있는 동시에 G2B에 일회만 등록하면 원칙적으로 모든 기관의 입찰에 참가하고, 조달과정의 진행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