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3배체 식물에 대한 조사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8.06.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3배체 식물에 대해 조사한 리포트 입니다~!
리포트 점수 A,B,C 중 A 받았던 거예요^^ㅎ

목차

Ⅰ. 머리말
ⅰ. 3배체 식물이란?
ⅱ. 3배체 식물은 누가 만들었을까?
Ⅱ. 본론
ⅰ. 3배체 식물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ⅱ. 3배체 식물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ⅲ. 3배체 식물은 어떤 특징이 있을까?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인류의 흥망은 식량의 충족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수확량의 증가, 더 크고 사람들의 입맛에 맞는 씨나 열매를 얻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한정된 자원으로 더 많은 양의 곡식과 열매를 얻기 위한 노력은 아주 오래전부터 끊임없이 연구되어 현재에는 그 생산량이 엄청나게 늘어났다. 이제 사람들은 더 맛있고 더 영양가 있는 씨나 열매, 보기에도 좋고 먹기에도 좋은 씨나 열매를 원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인간의 삶에 기여하기 위해 탄생한 3배체 식물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ⅰ. 3배체 식물이란?
3배체 식물은 염색체 기본수의 3배의 염색체수를 가진 배수체 식물로, 주로 4배체 식물과 2배체 식물의 교잡 또는 배수성 이상에 의해 만들어진다.
배수성은 genome 단위 monoploid(n)로, 2배(2n, diploid), 3배(3n, triploid), 4배(4n, tetraploid) 등의 배수로 증가하는 형태이다. 다배수성(poyploidy)의 발생원인은 생식세포의 형성과정에서 감수분열시 방추사 형성이 불안전하거나 수정 후 배 발생 초기 유사분열 후 낭세포 분열이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에 의해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 인위적으로 수박이나 포도 등에서 방추사 형성을 억제하는 물질인 콜히친 등을 처리하여 배수체를 유기할 수도 있다. 이것이 바로 씨 없는 수박, 바나나, 씨 없는 포도 등과 같은 3배체 또는 홀수형 배수 genome을 가진 식물이다. 그러나 홀수 배수체의 경우 거의 모든 경우가 불임이 되고, 배우자를 형성할 수 없으며 따라서 종자도 없다.
또한, 염색체가 홀수배수이면 감수분열시 양쪽으로 나뉘는 염색체의 수가 균일하지 못하기 때문에 양극으로 향하는 염색체 수는 뒤죽박죽이 되고 결코 종자가 생길 수 없다. 사람의 경우에도 2배체 보다 높은 배수체 형태의 태아가 생기기는 하지만 모두 유산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많은 단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인류에게 많은 생산량과 양질의 식량을 제공하기 위해 3배체 식물이 탄생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파일내에 첨부되어 있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