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가안보와 경제성장

저작시기 2008.05 | 등록일 2008.06.1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국가 안보에 대해 독도를 예를 들어 ...

목차

1. 국가안보와 경제성장의 의미
2. 국가안보와 경제의 관계
▶ 경제와 안보요소와의 관계
▶ 경제와 국가안보
EX)독도의 보안과 경제 효과

본문내용

1. 국가안보와 경제성장의 의미

먼저 국가 안보와 경제성장의 관계에 대해 조사를 하기 전에 국가안보에 먼저 조사를 해보았다. 과연 국가 안보란 무엇인가? 국가안보란 굉장히 간략하게 또는 굉장히 광범위하게 그 범위를 정할 수 있겠으나 쉽게 말해서 국가의 문서, 시설, 지역, 통신, 국민, 자본등 국가에 소속되는 혹은 이익이 되는 모든 행위나 물품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을 의미하며, 경제성장은 재화(財貨) 및 서비스의 생산이 지속적으로 증가·확대하는 일로써,
경제성장률을 측정하는 척도로서는 일반적으로 국민총생산(國民總生産:gross national product:GNP)이 사용된다. 경제성장을 1인당 실질국민총생산의 증가로 나타내는 일도 있는데, 이것은 국민 1인당 소득수준에 주목하는 것이며, 이 경우 1인당 실질국민소득으로 나타내는 것이 일반적이다.
1인당 실질소득의 성장을 경제진보(經濟進步)라고 한다. 이 경제진보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기술혁신이나 생산조직의 변화 등의 구조적인 변화가 필요하다. 경제성장은 그것이 경제진보를 포함하는 한, 단순한 양적(量的) 변화가 아니라, 동시에 질적(質的) 변화의 과정이기도 하다.

2. 국가안보와 경제의 관계

경제안보란 국내외의 다양한 위협에 직면하여 국가경제와 국민생활이 위태롭게 되는 상황을 극복하는 국가의 능력을 위태롭게 하는 재 위협이다. 경제안보 위협은 경제적 또는 비경제적 동기에, 국내외에서 발원될 수 있다. 경제안보의 위협에는 대외적 위협과 대내적 위협이 있는데, 대외적 위협은 국제질서의 불안정이나 해외의 자원 파동과 경제위기, 통상마찰과 경제제재 등의 영향을 받는 것이고, 대내적 위협으로는 정치와 정책실패, 기업의 경쟁력 약화, 시장기구의 실패 등의 영향을 받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