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성간호] 자궁절제술 종류 및 수술 전후준비

저작시기 2007.08 | 등록일 2008.06.0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자궁절제술의 종류
2. 수술 전 준비
3. 수술 후 간호
4. 종류별 장단점
질식 자궁적출술 vaginal hysterectomy (VH)
복식 자궁적출술 total abdominal hysterectomy (TAH)
골반경하 근막하 부분자궁절제술 (CISH)

본문내용

2. 수술 전 준비
● 대상자와 남편에게 수술과 관련된 이해를 돕기 위한 정보제공과 교육을 한다.
● 수술을 받아야 하는 이유. 수술의 유익점과 위험성. 수술을 하지 않았을 때의 문제점
● 사용될 마취종류와 수술과정과 기대되는 결과. 수술 중과 수술 후에 올 수 있는 위험. 수 술 후 신체변화 및 생리적 회복과정. 출산과 성기능에 미치는 효과
● 심호흡법. 객담배출법. 체위변경. 조기이상(ambulation). 사지운동 시범 교육과 연습
● 수술 승낙서를 받는다.
● 수술 승낙서는 수술에 대한 정보제공으로 충분한 이해가 있을 때 대상자와 배우자에게서 동시에 받고 반드시 스스로 선택한 결정임을 인식하도록 한다. 간호사는 의사가 수술에 필요한 설명을 했을지라도 환자의 요구가 있을 때 또는 대상자와 남편이 얼마나 자세히 알고 있는지 확인하여 재설명하고 수술 승락서에 도장이나 사인을 받는다.
● 수술 전에 직장을 비워서 수술 부위의 압력을 감소시킨다.
● 수술 전 며칠 동안은 저섬유식이를 권하며, 수술 전날 저녁식사를 가볍게 한 이후부터는 ● 금식한다. 10시 이후부터는 물 먹는 것도 금한다.
● 하제를 주어 장을 깨끗하게 비우고 동시에 관장을 실시한다.
● 피부준비를 수술부위의 청결을 위해 한다.
● 유치도뇨관을 수술 중 방관팽만을 예방하기 위해 삽입한다. 팽만된 방광은 수술부위에 압 박을 가하여 수술 중 우발적인 외상을 받을 우려가 있다. 간호사는 대상자에게 유치도뇨 관 사용법과 수술 후에도 그대로 유지될 것을 설명한다.
● 질식 자궁절제술을 시행할 경우는 질의 궤양이나 위착성질염 등이 있으면 미리 치료한 다. 치료를 위해 구강으로 에스트로겐을 투여하거나 에스트로겐 크림을 질벽에 발라준다.
● 근치자궁절제술은 위관(levin tube)을 삽입하여 복부팽만을 예방할 수 있다.
● 수술을 위한 기본검사인 흉부 및 복부 X선 촬영, 혈액검사, 소변검사, 간기능 검사 및 심 전도, 초음파술 등을 한다.
● 수술 당일 아침에는 수술복을 입하고 손톱과 발톱의 매니큐어와 화장 등을 지운다. 속옷 과 양말을 벗기고 의치, 머리핀, 반지 등을 제거하여 잘 보관하고 머리를 묶어준다. 이런 처치는 마취과정중에 환자를 쉽게 관찰하고 외상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 환자의 이완을 위해 수술 전 투약을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