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체세포분열과 감수분열

저작시기 2008.04 | 등록일 2008.06.0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체세포 분열>
1. 전기
핵 속에 퍼져 있는 염색사가 더욱 나선모양으로 꼬이면서 굵고 짧아져 염색체가 되고, 각 염색체는 세로로 나누어져서 2개의 염색분체가 붙어 있는 모양으로 변화한다. 동시에 핵막·인은 사라지며,

목차

<체세포 분열>
<감수분열>
<교차>

본문내용

<감수분열>
감수분열의 과정은 체세포분열 과정과 같은 단계(전기→중기→후기→말기)를 거치나 체세포분열과 달리 두 번 연속해서 분열(제1분열, 제2분열)하여 염색체수가 체세포의 반으로 줄어들고 4개의 딸세포가 형성된다.

제1분열(이형분열)은 염색체수가 반으로(2n→n) 줄어들며 유전물질의 양은 간기에 2배로 늘어났다가, 후기에 다시 반이 되어 원래의 양이 된다. 간기 : DNA가 복제되어 유전물질의 양이 2배가 된다. 전기 : 염색사가 염색체로 변하고, 상동염색체 한 쌍이 접합하여 2가염색체를 형성한다. 중기: 2가염색체가 적도면에 배열되고, 양극에서 방추사가 나와 2가염색체에 붙는다. 후기: 2가염색체가 갈라져 양극으로 이동한다. 염색체수가 반으로 줄어든다. 말기 : 핵막이 형성되고 세포질이 분열하여 2개의 딸세포가 생긴다. 이때 양극으로 끌려온 염색체는 풀어지지 않고 곧이어 제2분열이 시작된다.
제2분열(동형분열)은 염색체수의 변화가 없다.(n→n) DNA가 복제되어 유전물질이 2배가 되는 간기가 없다. 그러므로 분열 후에 유전물질의 양이 원래 모세포의 반으로 줄어든다. 제1분열의 말기가 곧 제2분열의 전기에 해당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