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세유럽사회의 특징

저작시기 2008.06 | 등록일 2008.06.0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중세 유럽사회에 대한 전반적인 특징들 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중세 유럽사회의 특성
1. 중세 유럽사회의 성립과 발전
2. 중세 유럽사회의 봉건제도
3. 십자군 전쟁
4. 중세 유럽사회의 도시
5. 중세 유럽사회의 쇠퇴기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세의 시작은 보통 5세기의 게르만 민족이동과 서로마 제국의 멸망으로 보고 있고, 그 끝은 15세기 르네상스로 보는데, 이 1000년간을 다시 전 ·후기로 나누어 10세기까지를 중세 전기, 그 이후를 중세 후기로 나눈다. 일설에 따르면 중세는 르네상스로 끝나지 않고, 18세기의 프랑스 혁명까지 계속된다고 보고 있으며, 또 18세기의 계몽사상, 17세기의 과학혁명, 16세기의 종교개혁 등을 중세의 끝, 근대의 시작으로 보는 등 학설이 구구하다. 그러나 대체로 중세의 끝을 17, 18세기로 늦추는 것이 최근의 특징이다.
먼저 중세 전기의 사회를 고찰해 보면, 원시적인 게르만 사회가 로마의 영향을 받아 서서히 봉건사회로 이행하여 가는 과도기였다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의 경제는 극히 제한된 원거리 무역과 사치품 교역을 제외하면 자급자족적인 실물경제 단계에 있었고, 문화적으로도 일부 수도원에 고대 라틴문화가 계승되었을 뿐 일반 농촌사회는 암흑시대와 같았다. 정치적으로도 아직 봉건제도가 완전히 자리를 잡지 못하여 불안한 중앙집권국가(프랑크 왕국)가 성립되었다가 다시 분열되었다.
11세기 이후 유럽의 중세사회는 전환기를 맞게 된다. 상업이 부흥하여 도처에 정기시(定期市)가 설치되어 그를 중심으로 도시가 형성되었다. 중세도시의 발생은 지중해 무역이 다시 일어나고 상업이 부흥하게 된 이유 이외에도 농업 생산의 증대, 인구의 증가 등 여러 요인이 작용한 때문이었다. 도시는 자치권을 획득하여, 농민이 도망간 뒤 1년만 정착하게 되면 농노신분에서부터 해방되었기 때문에 ‘도시의 공기는 사람을 해방시킨다’는 말까지 나오게 되었다.

참고 자료

서양 문명의 역사 I, E.M. 번즈, R. 러너, 5. 미첨 저. 박상익 역, 소나무. 1994.
- 고대에서 봉건제로의 이행, 페리 앤더슨 저. 유재건, 한정숙 역.
창작과 비평사. 1990
- 이야기 세계사, 김경묵,우종익 편저. 청아출판사. 2001
- 서양사의 기초지식, 신서원. 1990
- 서양사 개론, 민석홍 저. 삼영사, 199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