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명박정부의 부동산 정책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08.05.31 워드파일MS 워드 (doc)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명박 정부의 변화된 부동산 정책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명박 정부의 출범과 더불어 부동산시장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국민들은 보수정권의 출범에 따라 부동산시장이 침체기의 늪을 벗어나 어느 정도 부동산 시장이 활성화 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갖고 있다. 왜냐하면 부동산은 삶의 일부분이고 생활의 전부라는 국민의 인식과 부동산 문제는 국가 경제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가계 및 개인의 경제적 측면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동안 참여정부에서 거래억제, 관련 세금강화 등을 통하여 반시장적 규제중심의 정책을 시행함으로서 빈익빈과 부익부의 현상을 체험하였기 때문에 새로운 정부에 기대감을 갖고 그 동안 시장을 억눌러온 규제 정책들이 완화되어 부동산시장이 활성화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이에 이명박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하여 알아 보기로 하자.

이명박 정부의 부동산 정책방향성은 시장자율과 규제완화, 공급확대가 정책기조를 이룰 것이라고 예상된다.

새로운 출발은 양도세와 종부세 등 세금제도의 개편에서 시작할 것 같다. 우선 1가구1주택 장기보유자의 종부세 인하와 부과기준 상향조정, 1가구 2주택자의 양도세율 완화, 등록세와 취득세를 취득세로 통합, 보유세 증가에 맞춘 세율 인하 등이 예정되어 있다. 이로 인해 과도한 양도세부담 등으로 주택매매 시장에 나오지 못했던 매물이 출시되고, 보유세 등의 부담 감소로 매수심리가 호전될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