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 한국 결혼 풍속도와 문제점 조사

저작시기 2008.03 | 등록일 2008.05.2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현대사회의 결혼 추세와 풍속도를 중점으로 이에대한 특징과 문제점을 짚어 보았다.

총 6 페이지.

목차

I. 서론

II. 본론
1. 현대 한국의 결혼 풍경
(1) 끼리끼리 결혼
(2) 가부장적 역할 분담 여전
(3) 중매가 미팅으로

2. 변질된 결혼문화의 문제점
(1) 함
(2) 예단
(3) 폐백
(4) 혼수
(5) 이혼

3. 결혼부부가 느끼는 현실
(1) 평균 결혼비용
(2) 결혼비용의 구조
(3) 지출항목 중 거품이 많았던 항목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결혼이란 보다 완전한 인간 생활을 하기 위한 두 사람의 결합이다. 따라서 성스러운 결합을 위한 정신내면적인 준비가 무엇보다 우선이며, 결혼을 통하여 보다 아름다운 삶을 완성하기 위해 노력하려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혼자보다 더 풍성한 삶의 내용을 갖게 되며, 보다 성숙한 인간의 삶을 살게 되는 남녀의 생활 공동체가 곧 결혼인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결혼”은 생의 전환점 될 의미 있는 사건이다. 따라서 대개는 일생의 한번뿐인 결혼식을 하기 위해 적잖은 “출혈”을 감수하는 겨우도 있다. 그러나 결혼에서 결혼식이나 혼수보다 가장 중요하고 의미 있는 일들은 결혼의 의미를 되새기는 것일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결혼은 그렇지 않고 있다. 인생에서 가장 축복받은 결혼을 하면서 우리들의 결혼문화에는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다.
20세기를 지나 21세기 속으로 달려가고 있는, 초고속 광케이블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의 현실 속에서 결혼이 지닌 그 신성한 의미를 온전히 발견하기란 결코 쉽지 않다. 일부의 관행은 전통 혼례의 의미가 일부 왜곡되어 나타나 본래의 의미를 상실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결혼 문화 자체가 `타락` 한 것이다.
현대 우리나라의 결혼 풍속, 문화는 어떠한지 알아보면서 무엇이 문제인지 발견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그 문제의 해결책은 어디에 있을까?
II. 본론
1. 현대 한국의 결혼 풍경
(1) 끼리끼리 결혼
결혼 적령기 남녀가 배우자를 선택할 때 상대방의 출신 고교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으로 나타난다. 조사에 따르면 자신과 같은 지역의 고교 출신을 배우자로 고르는 비율은 전체의 절반에 가까웠는데 지역별로는 영남(52.5%) 서울(46.3%) 호남(32.6%)의 순이었다.
종교가 상대방에게서 문화적 동질성을 확인하는 요소로 확인된 것도 특징이다.
기독교인 간의 성혼율이 65.9%로 가장 높았고 다음은 불교(20.8%) 천주교(14%)의 순이었다. 종교가 자연스럽게 주말 문화 또는 가족생활의 일부로 자리 잡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부모와 같은 종교를 가진 경우 기독교인 남성의 56.1%는 같은 기독교인과 사귀거나 결혼했다. 반면 가톨릭교도인 남성이 같은 신앙을 가진 여성과 사귀는 비율은 23.6%에 그쳤다.
불교도 남성이 불교도 여성과 만나는 사례는 전체의 17.9%로 더 낮아 배우자의 종교에 신경을 덜 쓰는 것으로 조사됐다.

참고 자료

여성교육개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