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테니스

저작시기 2002.11 | 등록일 2008.05.2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테니스에 대해...

목차

테니스의 기원
테니스의 발전
윔블던 (Wimbledon)
프랑스 오픈 (French Open)
전미 오픈 (U.S Open)
호주오픈 (Australian Open)
데이비스컵의 역사
우리나라 테니스의 발자취

본문내용

테니스의 기원

테니스가 언제 확실하게 시작되었는지에 관한 문헌은 없다. 하지만 많은 학자들이 테니스의 기원은 12~13세기 프랑스에서 행해진 ‘쥬 드 뽐므’ 라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있다. Paume은 영어로 ‘palm’ 즉 손바닥을 뜻한다. 쥬 드 뽐므는 실내에서 손바닥으로 공을 치는 놀이였다. 이러한 형태의 테니스를 영국에서는 ‘real tennis’ 미국에서는 ‘court tennis’ 그리고 프랑스에서는 ‘royal tennis’ 라고 칭하고 있다.

테니스의 발전

실내에서 하는 운동이던 ‘쥬 드 뽐므’는 16세기 말경 영국으로 건너가면서 실외의 잔디 위에서 행해지게 되었다. 영국으로 건너간 테니스는 점차 근대 테니스의 형태로 발전을 하기 시작했다.
1874년에는 윙필드 소령이 스페어리스틱 이라는 근데 테니스와 비슷한 형태의 테니스 룰 북을 출간하면서 본격적인 테니스의 근대화가 시작되었다. 이러한 근대 형태의 테니스는 1870년 대 미국으로 전해졌다.
근대 테니스 역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결정은 전영 크로켓 클럽이 윔블던의 잔디코트를 테니스를 위해 할애한 결정이었다. 테니스의 인기가 늘자 전영 크로켓 클럽은 그 이름을 전영 크로켓, 테니스 클럽으로 바꾸고 1877년 테니스 챔피언 쉽의 개최를 결정하였는데 이것이 바로 윔블던의 시작이었다.
첫 대회 우승자는 Spenser Gore 였다. 그리고 1881년 제 1회 U.S Championship 대회가 미국의 Staten Island Cricket and Baseball Club 에서 개최되었으며 초대 우승자는 영국인인 O.E. Woodhouse 였다. 1891년에는 프랑스가 1905년에는 호주가 각각 처음으로 챔피언 쉽 대회를 개최하면서 근대 테니스의 틀이 형성되어 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