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민혁명과 산업혁명

저작시기 2008.05 | 등록일 2008.05.2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600원 (20%↓) 2,000원

소개글

시민혁명과 산업혁명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혁명
Ⅱ. 시민혁명의 의의
Ⅲ. 시민사회의 정치적 도전
Ⅳ. 시민혁명의 영향
Ⅵ. 산업혁명
Ⅶ. 산업혁명의 결과

본문내용

Ⅰ. 혁명
혁명이란 말은 우리들에게 생활상에 있어서 별로 호감을 주는 용어가 될 수 없다. 그러나 현대역사에 있어서 혁명은 많은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특히 근대 이후의 인류역사를 개관할 때에는 마치 혁명의 역사로 보여지기도 한다.
사실 르네상스 시대의 인문주의는 인간의 의식구조의 변화를 가져왔고, 이어 시민사회의 성립과 더불어 새로운 시민계급이 대두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사회변동은 곧 시민혁명을 낳게 하였다. 즉 영구의 청교도혁명(1642-1649)과 명예혁명(1688), 그리고 미국 독립혁명(1774) 프랑스대혁명(1789)이 그것이며, 프랑스에 있어서의 7월혁명(1830), 2월혁명(1848), 독일의 3월혁명 등도 시민혁명의 성격을 띠고 있다.

과거 우리들에게 폭력이나 혁명은 정치의 잘못이나 불순분자의 정권욕에 의해서 빚어지는 것으로만 생각되어 왔다. 다시 말하면 혁명은 정치사적 입장에서만 논의되었으나, 오늘날은 그 성격이 다양하여, 정치사적인 측면만이 아니라 사회경제적, 문화적, 군사적 제측면을 망라하고 있다. 또한 그 형태도 다양하게 발전되며, 나라에 따라 시대에 따라 그 특성을 달리하고 있다. 어떻든 근대 이후 특히 현대사상에 있어서 혁명은 각종 다양하게전개되어, 그 개념이 무엇이며 또한 그 원인과 유형및 전개 과정을 고찰 할 필요가 있다.

혁명의 본질을 이해함에 있어서 근대 역사상 혁명과 비슷하며서도 근본적으로 혁명이 아닌 정치변동의 여러 가지현상을 살펴 봄으로서, 혁명의 특질을 보다 명확하게 이해할 수가 있다. 혁명과 비슷하고 잘못 오해하기 쉬운 개녁, 혁신, 진화, 쿠데타에 대해서 살펴보자.

개혁이란 국가체제의 변혁중 급격한 것은 혁명이고 점진적인것은 개혁이라 하고, 개혁은 최고권력을 포함하지 않은 법률 또는 제도의 변화를 말한다.
첫째로 개혁은 사회조직이나 정치제도의 근본적인 변혁이 아니라 부분적 변혁을 의미하며, 둘째로 폭력적이 아니고 합법적 절차에 의한 변혁이며, 셋째로 계급관계의 기본적 변경이 아니라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