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예술에 관한 미학적 관점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8.05.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현대 예술(전반적 성격 혹은 구체적 사실)에 관하여 미학적 관점에서 설명

목차

없음

본문내용

미학이란 아름다움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여기서 아름다움이란 예술적 감흥을 말한다. 나는 여기서 현대 미술에 적용되는 페미니즘에 대하여 말해보겠다.
페미니즘이라 하면 여성억압의 원인과 상태를 기술하고 여성해방을 궁극적 목표로 하는 운동 또는 그 이론이다. 페미니즘은 19세기 중반에 시작된 여성 참정권 운동에서 비롯되어 그것을 설명하는 이론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페미니즘의 시작은 자유주의에 근원을 두고 있다. 페미니즘 사상은 자유주의적 페미니즘,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 급진적 페미니즘, 사회주의적 페미니즘 등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다. 페미니즘(Feminism)이라는 용어는 여권 확장론, 남녀 동권론 등의 역어로 라틴어의 “Femina(여성)”에서 유래하였다. 페미니즘은 문학을 비롯한 예술, 종교, 매체 등의 영역에서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지만, 발생론적 차원에서 볼 때, 정치, 사회, 문화적으로 함축된 의미를 지니고 있으므로 단순하게 정의내헐 수 없는 다원주의적인 해석과 시각이 요구된다.
페미니즘은 간단히 말하면 여성의 권리를 획득하기 위해 결성된 운동, 곧 ”여권 신장론”이며, 역사적으로 차별받고 억압받은 여성의 권리와 자유를 찾기 위한 해방운동의 차원에서 접근하여 이에 저항하는 이론이다. 그러나, 페미니즘을 단일한 이론이나 체계로 파악하는 것은 옳지 않다. 다른 모든 인권운동이나 사회운동이 그러하듯 페미니즘 역시 다양한 시각에서 접근되어야 하며 이에 대한 정의도 각기 다를 수 있다. 따라서 페미니즘을 한마디로 정의하거나 그 범주를 단순화시키기 보다는 각기의 견해가 가진 문제점을 지적하고 보안해가면서, 서로의 입장을 체계화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그러나 여기서, 사회학자들의 공통된 결론이 있다면 그것은 남녀의 위치의 차이가 선천적인 요인이 아닌 여러 사회적 여건에 의해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