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류인플루엔자] 조류독감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08.05.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조류독감이란
Ⅱ. 조류독감의 증상 및 예방
Ⅲ. 조류독감 치사율
Ⅳ. 조류독감의 오해와 진실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조류독감이란

AI(Avian Influenza)는 새들에게 발생하는 독감이라는 뜻으로 조류인플루엔자(AI)의 원인체는 바이러스이며 병원성에 따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와 저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로구분되며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HPAI: Highly Pathogenic Avian Influenza)는 국내에서는제1종 가축 전염병으로 분류하고 있다. 닭, 칠면조, 야생조류등 여러 종류의 조류에 감염되며 주로 닭과 칠면조에 피해를 주는 급성 바이러스성 전염병으로 오리는 감염되더라도 임상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는 바이러스성 질환을 말한다.

주로 철새의 배설물이나 호흡기 분비물 등에 의해 전파되기 때문에 전파가 빠르고 병원성이 다양하며, 전 세계적으로 발생이 잦다. 임상증상은 바이러스의 병원성에 따라 다양하며 호흡기증상, 설사, 산란율의 급격한 감소, 벼슬등 머리부위에 청색증을 보이며. 바이러스의 병원성에 따라 폐사율은 0∼100%로 다양하며 산란율도 40%∼50% 저하 또는 산란중지로 다양하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 한 경우에는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전세계의 대부분 국가들이 살처분 하고 있으며 발생국가에서는 양계산물을 수출 할 수 없다.

문제는 철새들의 경우 AI에 감염돼도 저항성이 있어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닭이나 오리와 같은 가금류에 AI가 전파되면 치명적이라는 점이다. 135종에 달하는 AI 혈청형 가운데 H7N7, H5N1, H9N2 등의 `고병원성`은 사람에게도 전염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위험하다.
이 중에서도 2003년 겨울부터 아시아 지역에서 유행하고 있는 H5N1인플루엔자의 경우 지난 1997년에도 홍콩에서 인체 감염을 일으켜 18명이 감염되고, 이 중에서 6명이 사망했다.

전문가들은 AI 바이러스가 사람들이 걸리는 독감바이러스와 결합하면서 새로운 치명적인 바이러스로 변이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AI에 감염된 사람은 모두 양계업 종사자와 같이 닭, 오리와 밀접한 접촉을 하는 사람들이고, 닭이나 오리와 같은 가금류를 먹어서 감염된 사례는 없다. 또한 인간 대 인간을 통한 전염 케이스도 보고되지 않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