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채만식 탁류 분석 및 인물 분석, 계보

저작시기 2008.05 | 등록일 2008.05.1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채만식 탁류 에 대해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5장이고 줄거리부터 인물 분석과 계보, 계보 이분법, 결론으로 되어있습니다.

목차

1. 탁류 줄거리 요약
2. 인물 분석
3. 인물 계보도
4. 계보의 이분법
5. 결론

본문내용

초봉의 아버지인 정 주사는 신, 구학문을 배우고 군청에서 십삼 년을 일했지만 도태 당한다. 재산을 정리해서 군산에 이주하여 할 일 없이 열두 해를 지내던 그는 미두(米豆)에 빠져서 가산을 탕진한다. 정 주사는 집으로 가는 길에 외상 쌀을 더 받아 올 생각에 한참봉의 쌀집에 들렀다가 예쁘장한 한참봉의 부인 김씨로부터 큰딸 초봉의 중매를 서겠다는 제의를 받게 된다.

초봉은 제중당의 여점원 겸 사무원으로 일하면서, 자신의 집에 세 들어 사는 승재를 좋아하지만, 약국주인 박제호와 은행원 고태수가 초봉에게 추근댄다. 박제호는 초봉의 환심을 사기 위해 같이 서울로 약국을 옮겨갈 것을 제의한다. 고태수는 은행에서 일을 하며 은행 돈을 횡령하여 곱사등 정형보를 통해 미두를 한다. 고태수는 투자한 돈을 거의 잃게 되자, 남은 돈을 정형보에게 줘 버리며, 그동안 정을 통해 오던 주인댁 김씨에게 초봉과의 중매를 간청하게 된다.

김씨는 태수가 갑부이고 장사 밑천을 대 줄거라는 말로 정 주사에게 혼담을 꺼내고, 초봉과 함께 서울로 올라가려던 박제호의 계획은 부인인 윤희에 의해 무산되고 만다. 초봉은 가족을 먹여 살리기 위해 자신을 희생하기로 하고 고태수의 청혼을 받아들이며, 정형보는 고태수를 궁지에 몰아넣고 초봉을 빼앗으려는 음흉한 흉계를 꾸미게 된다. 정형보는 그동안 김씨와 고태수가 간통해 온 사실을 김씨의 남편인 한참봉에게 폭로해 버리며, 간통의 현장에서 붙잡힌 김씨와 고태수는 한참봉의 방망이에 맞아 죽게 된다. 같은 날 밤에 정형보는 고태수가 나가고 초저녁에 잠에 떨어진 초봉의 방으로 들어가, 말을 듣지 않으면 남편의 일을 폭로하겠다고 협박하며 겁탈을 하게 된다.

남편(고태수)이 죽은 사실을 알게 된 초봉은 충격을 받으며, 장례식이 끝나고 서울로 올라가기 위해 나갔다가 박제호를 만나 같이 기차를 타고 서울로 향한다. 초봉은 박제호와 서울에서 살림을 차리며, 그녀는 아버지가 누구(정형보, 고태수, 박제호)인지 모르는 아이를 임신하자 약을 먹고 유산시키려 하지만 실패하고 만다.

참고 자료

채만식 -탁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