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08.05.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문화의 개념, 의의, 특성 등에 대하여 정리한 글입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I. 서 론

문화의 개념
1. 문화의 의의
2. 문화의 정의


Ⅱ. 본 론
1. 문화의 특성
2. 문화의 보편과 상대성 연구
(1) 문화의 보편성
(2) 문화의 상대성
(3) 문화 상대주의와 절대주의
(4) 문화의 보편성에 관한 비판적 관점


Ⅲ. 결 론

본문내용

문화(culture)는 라틴어의 cultura에서 유래된 용어로서 cultura는 본래 경작, 재배, 배양의 의미를 갖고 있는 cultivation의 뜻으로 자연에 노동을 가하여 수확한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즉, 문화의 의미를 어원적으로 찾아보면 인간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하여 주어진 자연을 일정한 목적과 표준에 비추어 지배하고 형성하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문화의 개념에 관하여 학자들 간의 다양한 측면에서 정의를 하고 있지만 영국의 사회학자 타일러는 "문화는 지식, 신앙, 예술, 도덕, 관습, 그리고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인간에 의해 얻어진 다른 모든 능력이나 관습들을 포함하는 복합적 총체이다."라고 정의를 내렸다. 즉 문화란 한 마디로 한 사회의 구성원이 사회적으로 학습하고 공유하는 인간집단의 생활양식의 총체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겠다.
자연 상태로부터 가치를 상승시키고 가치를 창조한다는 의미를 갖고, 나아가 교양이나 세련의 의미를 갖게 된다. 자연을 통한 가치적 구성이요, 이상의 표현이 문화라는 것이다. 그래서 인간은 일찍 문화를 소유할 수 있었고 인간은 바로 문화를 가진 동물인 것이다. 또한 그 사회가 어떠한 문화를 가졌느냐에 의하여 사회의 특성을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문화는 인간생활의 본질이 되며 인간생활을 이해함에 있어서 문화는 필수적인 요소라고 하겠다.
행동과학자들에게 문화란 “학습된 인간의 행위유형”이다. 이런 방식으로 가장 고전적으로 받아들여지는 문화의 개념은 타일러가『원시문화』(Primitive Culture)에서 정의한 개념이다. 민속지적 의미에서 폭넓게 받아들여지는 문화 혹은 문명이란 지식, 믿음, 예술, 도덕, 법, 관행 그리고 사회의 성원으로서 획득한 그 외의 다른 능력과 관습을 포괄하는 복합적 총체이다. 타일러의 정의 이래 문화의 개념은 여러 측면에서 그리고 여러 형태로 정의되고 사용되어 왔으나 의견의 일치를 보는 문화의 정의는 없다.

참고 자료

-최샛별 역(2004), 현대문화론,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마르쿠스파우 저, 김연순 역(2008), 문화학의 이해, 성균관대학교출판부
-조용환(1997), 사회화와 교육, 교육과학사.
-김기홍(1996), 문화교육의 필요성과 의미에 관한 고찰, 교육사회학연구.
-김성례(1995), 문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고조와 인류학 교육, 한국문화인류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