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 구상 미술

저작시기 2007.10 | 등록일 2008.05.1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4,500원

소개글

신구상미술 발표 자료입니다.

목차

신 구상미술
1. 프랑스의 신 구상회화와 자유구상
2.이탈리아의 트랜스 아방가르드
3.독일의 신 표현주의
4. 미국의 뉴 페인팅
5. 한국의 신구상미술
6. 교과서 분석
7. 교육학적 전환을 통한 수업계획안

본문내용

신구상미술(구상회화로의 복귀): 테크놀로지아트 , 설치미술, 행위미술 등으로 구상회화는 사라진 듯하였다. 하지만 포스트모더니즘 철학, 문학의 전개 속에서 회화가 다시 부상되고 그 중에서도 구상 회화로의 복귀 현상이 일어나게 된다. 1960-1970년대 미국의 ‘뉴페인팅’, 이탈리아의 ‘트랜스 아방가르드’, 프랑스의 “신 구상회화”, 독일의 “신표현주의”와 같이 다양한 지역에서 다발적으로 이러한 구상미술 경향이 나타나게 되었다. 종교, 신화, 역사 등의 전통적인 회화의 주제가 부활하지만 재현회화와는 달리 은유적인 메시지들이 채워져 있어 작가의 생애, 문화, 배경 등을 근거하여 총체적인 접근을 해야 한다.

포스트 모더니즘 : 1960년 Jencks가 현대건축에 과거적 요소를 가미한 절충적 양식을 표현하기 위해 처음 사용하였다. 19세기 사실주의에 대한 반발이 모더니즘이었고 다시 이에 대한 반발이 포스트모더니즘이라 할 수 있다. 모더니즘은 전통 미술관 단절차고 주관적 비전, 미술 스스로의 가능성을 탐구하였다. 하지만 이런 사고는 1970-80년대 들어 모더니즘의 최후의 보루였던 미니멀리즘과 개념 미술이 쇠락해가며 그 쇠락의 징후로서 나타난 일련의 다양한 복수적 동향들이 나타났다. 이 동향들은 서로 이질적이며 표면적으로 또 양식상 무관해 보였다 미술에서의 보편성을 부인하고 다원성과 절충주의로 나타나게 되는데 이런 경향을 포스트모더니즘이라고 한다. 즉 다양한 미술 방식 공존하고 국제적 스타일에 각 지역 특색의 스타일이 공존하는 그런 다원주의 적이고 절충주의 적인 경향을 말하는 것이 라고 할 수 있겠다.
어떤 특정한 작품을 포스트모더니즘이라고 분류하기는 어렵다. 포스트모더니즘은 1970년대의 반 모더니즘인 일련의 다원적이고 다소 복합적인 양상을 거쳐 1980년대 초에 들어서면서 신표현주의의 거대한 국제적 성공으로 응축된다. 신표현주의 또한 하나의 복고주의로 1910년대와 1920년대를 거쳐 독일에서 풍미했던 독일적 모더니즘 사조라 볼 수 있는 표현주의를 재생시킨 영향으로 이것은 독일, 이탈리아, 미국에 거의 동시적으로 절정에 도달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