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예술의 형식

저작시기 2007.10 | 등록일 2008.05.1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예술의 형식과 연관된 요약문 및 간략한 감상.

목차

1. 고대 고전주의
2. 르네상스와 17세기 고전주의
3. 현대 형식주의
4. 나의 생각

본문내용

‘형식’이라는 미학 용어는 긴 역사와 함께 다양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오늘날 일반적으로 예술작품의 형식이라고 하면 작품의 지각적 요소들과 그것들 간의 관계로 정의할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미적 형식 개념의 변천사를 중심으로 형식 개념의 역사적 변화과정을 고찰하고 있다.

1. 고대 고전주의
형식의 가장 오래된 개념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에서 발견되는 것으로 간주된다. 그는 형식이란 의미로 ‘에이도스(eidos)’란 단어를 사용했는데, 그것은 개별적으로 존재하는 사물의 속성 및 특정한 부류의 사물들의 공통적인 본성을 지칭했다. 즉 하나의 특수한 대상이 어떤 종류의 사물의 집합에 속하는지 분간하게 해주는 사물의 본원적 속성인 것이다. 이는 우연적인 질료와는 구별되지만 항상 그 질료를 통해 현실에서 구현된다.
또 그는 자신의 저서 ‘시학’에서 크기와 통일성을 강조하며 수적 비례로서의 형식 개념을 언급한다. 여기서 미는 개별적인 요소들에서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그 부분들의 통합이라고 할 수 있는 통일성에서 발견된다. 따라서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있어서 미적 형식이란 작품의 의미를 성립시키는 예술 작품의 본원적 속성인 동시에 예술적 재현의 통합 원리라고 할 수 있다.
그에게 있어 형식은 부분들의 배열들로 이뤄진 하나의 조직체이지만, 무엇보다 의미의 담지자로 기능하기 때문에 형식을 파악하는 것은 곧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다. 또한 이는 실재의 모방을 효과적이게 하기 위한 구조를 제시하므로 실재 및 주제와 분리되어 생각할 수는 없다. 가령 시는 보편적인 구조인 정합성을 가지고 실재를 재배열하는 방식으로 모방하므로 시는 철학과 유사한 측면이 있다고 말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