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설소크라테스 독후감.

저작시기 2007.03 | 등록일 2008.05.1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소설소크라테스를 읽고난 감상문입니다. 3페이지 분량.

목차

서언
소크라테스의 삶과 사상
결어

본문내용

서언
“너 자신을 알라”, “악법도 법이다”. 우리가 소크라테스(Socrates)를 논할 때 가장 먼저 떠올리는 말이다. 물론 전자의 경우 고대 그리스 델포이의 아폴론 신전(神殿) 현관 기둥에 새겨졌다는 유명한 말로서 소크라테스가 처음 말했다기보다는 그가 가장 내적으로 잘 흡수하고 실천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또 후자의 경우도 소크라테스가 직접적으로 언급한 적은 없는데 기득권과 권력층의 논리로 어용(御用)된 면이 다소 있음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의 이성과 지혜, 진리라는 본질적인 측면의 핵심은 곧 소크라테스로 귀결된다.

현인 소크라테스의 삶과 사상을 책 한권에 담는다는 것은 사실 한없이 모자라게 보인다. 더군다나 그는 직접 기록을 남긴 적이 없기에 플라톤의 저술을 통해 나타난다. 하지만 인류의 오랜 역사 속에서 항상 본질과 진리의 근간을 이루었던 그의 철학적 사유를 소설적 스토리 속에서 발견할 수 있는 것은 그저 놀랍기만 하다. 이런 면에서 ‘코라 메이손’의 책은 단지 학교 칠판에 적히는 몇 줄의 철학과 사상의 문제에 국한되기보다 그의 삶 속에서 살아 숨 쉬는 사유와 생동감 넘치는 고민의 문제로 꿈틀거리고 있다.


소크라테스의 삶과 사상
소설은 그의 친구 크리톤의 회상으로부터 시작한다. 그에 따르면 소크라테스는 못생긴 얼굴에 아름다움에 대한 의문이 가득한 소년이었다. 그래서 어느 음악시간 아킬레스의 웅변이 담긴 가사를 보며, 씨름시합을 보며 아름다움에 감탄하는가 하면 생각에 잠겨 한참 몸을 흔들어야 깨어나기도 했다. 독특하다고 넘겨버릴 수도 있지만 이미 소크라테스의 사상과 삶을 부분적으로 알고 있는 우리로서는 그 사상의 연결점이자 출발점을 바로 그의 어린 시절부터 찾을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