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분해성 고분자 (PLA)

저작시기 2007.04 | 등록일 2008.05.1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생분해성 고분자에 대한 내용을 논문 및 각종 인터넷,매체 등을 활용하여 쓴 레포트 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생분해성 고분자
2. PLA

-결론

본문내용

-서론

금속, 목재, 유리, 도자기, 피혁 등의 대용품으로 등장하였으나 고분자화학 및 석유화학의 발전에 따라 경량성, 강인성, 내부식성, 착색성, 대량생산가능성, 가격의 저렴성 특히 탁월한 가공성의 장점 때문에 1억톤 이상의 플라스틱이 합성,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플라스틱은 사용후 폐기되면서 자연환경에 분해되는데 짧게는 수백년에서, 거의 분해되지 않는 것도 있으며 매립하여도 중량에 비해 부피가 크고 튼튼하고 오래가기 때문에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었다.
우수한 성질을 갖는 플라스틱의 유일한 약점인 폐기 후 처리라는 난점의 해결이라는 지구 환경 문제에 관심이 집중되는 현재, 쉽게 분해되는 새로운 기능을 가진 ‘생분해성 고분자’ 개발은 각국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생분해성 고분자는 대체로 전분을 이용하거나 지방족 폴리에스테르를 사용해서 만드는데, 전분을 사용하는 방법은 옥수수나 감자를 첨가해서 만들며, 지방족 폴리에스테르는 생분해성이 없는 방향족 폴리에스테르(주로 의류에 사용)의 분자구조 중 벤젠고리 부분을 탄화수소로 대체, 자연환경에서 완전 생분해가 가능하도록 만들고 있다.
이중에서도 생분해성 고분자로 많이 선호되어 있고 현재 여러 가지 개발단계에 있으며, 실제로 포장 용도, 섬유 등으로서 현재 실용화 되고 있는 PLA (Polylactide acid) 에대해 알아본다.

-본론

1. 생분해성 고분자

1.1 정의

생분해성 고분자란 성형품, 포장제, 위생용품, 농업용품 등으로 사용한 플라스틱을 폐기시에 소각처리 하지 않고 단순히 매립하여 박테리아, 조류, 곰팡이와 같은 자연에 존재하는 미생물의 작용에 의해 수개월(1~2년 ; 일반 플라스틱인 경우에는 50년 내지 수백년)안에 물, 이산화탄소, 메탄가스 등으로 완전 분해되는 고분자를 말한다.

생분해성 플라스틱은 미생물이 분비하는 효소의 작용으로 플라스틱 물질이 붕괴되고 저분자화 된 후에 (1차 분해),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