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부실기업 사례조사 (VK mobile)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8.05.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경영분서 과목에서 부실기업 사례 조사 리포트입니다
VK mobile에 대해 조사했습니다

목차

1. 일반 개요
2. 회사연혁
3. 사업 영역
4. 재무구조의 변화 (재무제표)
5. 부실기업 (부도처리)이 된 이유

본문내용

4. 부실기업 (부도처리)이 된 이유
- VK의 몰락은 무엇보다 경쟁력 상실로 해외매출이 급격히 줄어든 가운데 내수침체와 원 화 강세라는 악재까지 겹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VK측은 “전 세계적으로 휴대전화 시장이 호황이지만 글로벌 거대기업들이 저가폰을 내놓 으면서 VK제품이 인지도 부족으로 시장에서 밀려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실제 세계 1, 2위 업체인 노키아, 모토로라 등 세계적인 메이저업체들이 50∼60달러짜리 저가폰을 내세워 중국, 인도, 남미 등 신흥시장을 휩쓸고 있다.

주로 저가폰의 해외시장 판매에 주력해 온 VK로서로는 치명타였던 셈이다. 여기에 내수 쪽에서도 VK 불운이 이어졌다. 올 3월 말 휴대전화의 보조금이 허용된 후 시장이 급속히 고가폰 위주로 재편됐던 것. 이에 따라 VK 제품은 이동통신사의 마케팅전략제품으로 활용, ‘공짜폰’으로 전락하거나 매출이 뚝 떨어져 VK의 자금난이 가중됐다는 설명이다.
증권가와 관련 업계에서는 국내 휴대전화 업계가 저가폰 시장 공략에 실패하는 데다 내수시장도 포화상태에 이르는 점에 주목해 휴대전화 업계의 구조조정 바람이 더욱 거세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VK 부도사태의 후유증이 만만치 않을 듯하다. 이날 증권선물거래소는 VK를 관리종목으로 지정했고 주식거래정지기간도 11일까지 연장했다. 이후 VK주식은 7거래일 동안 정리매매를 거쳐 22일 상장폐지된다. 이에 따라 VK 소액주주들의 투자손실이 심각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부도설로 주식 거래가 정지되기 전 VK의 시가총액은 약 400억원.
이 중 개인투자자 비중이 85%로 추정돼 손실액이 340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또 VK에 단말기 부품과 소프트웨어를 납품하던 170여개 협력업체의 피해액도 약 3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왜 부도가 났나 = 대표적인 정보기술(IT)업종인 휴대폰 산업은규모의 경제가 철저히 적용되는 업종이다. 업체당 연구(R&D) 인력만 최소한 3000여명 이상 필요하다. 지난해 최태원 SK회장이빅딜을 통해 SK텔레텍을 팬택의 박병엽부회장에게 넘긴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