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제1의성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08.05.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헬렌피셔의 `제1의성`입니다.
좋은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A+받은자료입니다. 교수님의 극찬이있었고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그러나 농업혁명이 뿌리를 내리면서 남성들은 땅을 개간하고 농작물을 거둬들이는 등 중요한 경제적 임무를 맡기에 이르고 농경문화에 속해있던 여성들은 여러 면 에서 보부아르가 말한 ‘제2의 성’처럼 취급받았고 지금도 그런 대접을 받고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산업혁명이 일어나면서 막강한 경제적 세력들이 여성들을 유급 노동력으로 이끌었고 여성들은 수십만 년 전, 아니 수백만 년 전에 그들이 누렸던 경제적 영향력을 점진적으로 다시 얻고 있으며 그들은 앞으로 더욱 그들의 능력을 발휘 할 것 이며 이세상은 모든 분야에서 여성의 마인드를 필요로 할 것 이며 여성들은 제 2의 성이 아닌 으뜸가는 성, 제1의 성이 될 것 이라는 것이 작가의 주장이고 이 책의 내용이다.
그런 주장을 뒷받침하기위해 작가는 뇌 해부, 동물 형태, 심리학, 남녀연구, 세계 비즈니스,인구 통계학 등 다양한 주제에 관한 많은 통계를 검토하고 남성과 여성의 생물학, 심리학적 차이점을 밝히고 있다.
작가는 남녀의 뚜렷한 차이점을 먼저 생각하는 사고에서 찾고 있다.
작가는 여성들은 서로 관련 있는 요소들을 통합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이를 거미집 사고라고 부르고 있다.
또한 남성들은 초점을 한곳에 집중하고, 구획을 짓고, 항목별로 차곡차곡 처리하는데 이를 계단식 사고라고 부르고 있다.
다시 말하여 여성들은 눈앞에 놓인 이슈를 보다 전체론적 시각으로 받아들이는데 남성들은 눈앞에 놓인 이슈를 큰 맥락에 놓고 보기보다는 당장의 딜레마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을 보인다는 것 이다.
그 결과 남성들은 여성들보다 우리 일상에서 일어나는 일들의 애매모호함에 관대하지 못한 편이 라는 것 이다.
이런 차이점은 뇌의 어느 부분에 의해서 인지 알 수 있는데 그곳은 전두엽 앞쪽 피질이다.
전두엽 앞쪽 피질은 대뇌피질의 앞부분으로, 뇌의 바깥쪽 표피이며 이마 바로 뒤에 위치해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