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기독교 장례 절차 논고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8.04.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목회신학에 필수적인 요소인 장례문화를 살펴보았습니다.
이 주제로 페이퍼 작성할때 많은 도움되실겁니다. 좋은 성적 얻었죠.

목차

서론

1. 임종 직전

2. 장례식 준비

3. 기록, 점검할 사항

4. 장례식 메시지

5. 장례를 치루는데 있어서의 순서

6. 장례식과 관계된 윤리 문제

본문내용

죽음은 누구에게나 닥쳐 오고 있는 확실한 사실이다. 우리는 불확실한 지식 속에서 죽음과 더불어 인간에게 엄습해 오고 있는 불안을 경험하고 있다. 믿는자나 믿지 않는 자를 막론하고 죽음이 찾아오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다. 이 죽음에서만큼 목사의 중요성이 강하게 나타날때도 없다. 목사는 항상 자신의 양떼를 잘 돌봐야 한다. 이 원리가 사랑하는 사람이 죽음을 맞이 할때는 더욱 강하게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그래서 장례식은 고인을 위한 예식이 아니라 유가족들과 조객들을 위한 예식이라는 사실을 목사는 항상 명심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한 가정에 죽음이 찾아든 때처럼 영적 기회의 문을 활짝 열어주는 목회사역의 장은 다시 없다. 이 곳에는 주님을 필요로 하는 심령들이 무수히 많기 때문이다. 여기서 목사는 성령의 인도하심에 따라 그리고 성경 말씀대로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장례식에서의 목사의 태도와 사역에 대해서 살펴보도자 한다.

1. 임종 직전
목사는 임종 직전에 있는 교우를 방문해서 위로해 주어야 한다. 그런데 지나친 위로는 부덕이 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내세의 소망을 보여주어야 한다. 목사는 교우에게는 인간은 다 죽으며, 그 후에는 하나님의 심판이 있다(히9:27)는 사실과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다는 사실을 다시금 설명해 주어야 한다. 임종을 당한 분의 가족이 불신자일 경우에는 인생 무상과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에 대하여 주의 말씀으로 권면하고 위로하여야 한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김금윤. 현대목회신학. 서울:성음사. 2004
김병원. 목회학. 경기:개혁주의신행협회. 1989.
곽안련. 목회학. 대한기독교서회. 1991
이주영. 현대목회학. 서울:성광문화사. 199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