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 속 다중 인격의 이해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08.04.07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영화속 다중인격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중간적인 정보의 소실
2.2. 몽타주 기법
2.3. 비대칭적인 정보
2.4. 영화에서 다중인격을 왜곡한 예
2.5. 감독의 시각

3. 결론

본문내용

다중인격은 오래 전부터 여러 매체에서 다루어진 소재이다. 잘 알려진 고전 작품으로 영국 소설가 R.스티븐슨의 ‘지킬 박사와 하이드’가 있다. 이 소설은 선인(善人) 지킬 박사가 인간 마음속의 선과 악을 완벽히 분리시키는 약을 발명하고 그 약을 먹어 악의 화신 하이드가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할 점은 한 육체 내에 완전한 두개의 인격이 나타날 수 있다는 발상이다. 지킬 박사와 하이드는 동일인이다. 그러나 그들의 행동 양식은 하늘과 땅차이만큼 다르다. 하나의 몸이지만 서로 다른 두 인격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은 현대의 다중인격의 개념과 흡사한 것이다. 소설속의 다중인격은 선한 영국신사의 전형이었던 지킬을 비참한 죽음으로 몰고가는 악마의 장치였다.
마녀, 악마의 저주, 광증으로 치부되던 다중인격은 현대에 들어서 심리학의 발전과 함께 치료 가능한 증상으로서 주목을 받게 되었다. ‘해리성 인격 장애’라는 정식명칭을 갖게 된 이 증상이 크게 부각된 사례로 1977년 미국에서 일어난 ‘빌리 밀리건’ 사건을 들 수 있다. 빌리 밀리건은 대학가에서 3명의 여성을 납치․절도․강간한 혐의로 체포되었으며 체포될 때 매우 불안한 모습을 보였다. 변호사가 의뢰한 정신분석 결과, 그는 다수의 인격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추가적인 조사에 의해 그는 23개의 다중인격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진단되었고 이후 10년간 치료를 받아야 했다. 이 사건은 한 기자가 그와 장기적으로 상담하면서 책으로 펼쳐냈고 다중인격에 대한 대중의 대대적인 관심을 이끌어 냈다.
이러한 관심의 증가와 함께 영화계에서도 다중인격을 소재로 한 작품이 꾸준히 발표되고 있다. 영화의 특성을 활용한 다중인격의 표현은 일반인들이 접하기 어려운 다중 인격을 비교적 쉽게 이해하게 한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흥미 유발 일변도의 접근을 통해 왜곡된 형태의 정보를 제공하기도 한다.
이번 논문에서는 ‘영화 속 다중 인격’을 주제로, 영화 속에서 다중 인격이 어떻게 표현되는지 고찰해 보기도 하였다. 시나리오 일부와 카메라 기법을 위주로 살펴보고, 이를 통해 감독과 사회 일반의 시각에 대해 알아보겠다. 또한 영화에서 왜곡하여 제시하는 다중 인격의 증상 역시 지적할 것이다. 이를 위해, 1)제임스 맨골드 감독. 「아이덴티티」(2003) 2)존 폴슨 감독. 「숨바꼭질」(2005) 3)김지운 감독. 「장화,홍련」(2003) 4)이석훈 감독.「두얼굴의 여친」(2007) 의 영화를 주로 살펴보고 5)그레고리 호블릿 감독. 「프라이멀 피어」(1996) 에서 일부 참고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