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진의 이해 정리요약본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08.04.07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리자료

목차

(1)50년대 말 현대사진의 시기도래후 사진의 변천
(2)카메라사진의 일반적 상식
(3)다큐멘터리사진이 번성한 시기(흐름/원인)
(4)사진의 기원 및 발명동기
(5)사진발명의 흐름 원인
(6)사진예술개론 - 사진의 분류

본문내용

50년대의 새로운 다큐멘터리 사진이 추구한 내용들은 하나같이 현대문명에 대한 비판과 현대 도시인들의 인간성 상실 및 소외감을 다루었으며, 조형적인 사진은 대자연을 통한 심령적인 리얼리티를 추구한 것이다. 두 계열의 사진들이 접근하는 대상이나 접근방법은 서로 다르지만, 현대문명의 비대화가 가져 온 위기의식에 대한 사진적 반응은 공통적인 것이다. 이것은 두 차례의 세계대전의 참상으로부터 받은 충격이 너무나도 심각한 데서 오는 현상이었다.
60년대의 초현실적 세계의 추구는 60년대에 활발하게 나타난 새로운 현상인데, 초현실적 현실상황을 추구하는 부류는 듀안 마이클Duane Michals, 랄프 깁슨Ralph Gibson, 마크 코헨Mark Cohen, 레스 크림스Les Krims 등이다. 이들은 모두 하나같이 전통적인 사진형식에 정면으로 도전하고 나선 실험적인 추구를 하였다. 초현실적 현실상황을 파고드는 사진가들은 사진의 본질인 기계적 기록성을 바탕으로 삼고 대상을 의도적으로 연출하여 우연성의 개입에 의한 초현실적 상황을 이끌어 내었다. 즉 인위적으로 상황설정을 연출하는 과정에서 드러난 초현실적 리얼리티를 그대로 기록하는 것이다. 초현실적 시각의 조형 추구는 사진과 회화의 담을 헐고 시각예술이라는 포괄적인 테두리 안에서 오직 작가의 주관적인 표현의도를 충실하게 표현할 수 있는 것이라면 무슨 기법이든 거리낌 없이 동원했다. 그래서 미술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사진을 이용한 회화이고, 사진 쪽에서 보면 회화적 요소가 수반된 실험적인 사진이다.
70년대에 나타난 주목할 만한 경향 중의 하나가 컬러사진에 의한 새로운 예술성의 추구이다. 이제까지는 컬러사진이 모색한 예술성이란, 색채가 발산하는 호화롭고 감미로운 장식적 효과를 위주로 한 미적표현이었다. 흑백보다 컬러가 자연 그대로의 보통색이고, 반대로 흑백이 자연과는 다른 특수색이라는 입장에서 새로운 컬러사진의 추구가 시작되었다.
사진의 기록성을 바탕으로 하는 70년대 사진의 새로운 경향은 중립적인 관점에서 대상을 관찰하는 경향이었다. 중립적인 관점의 사진은 30년대 F.64그룹의 전통을 계승하여 새로운 각도에서 자연이나 사회적 풍경을 다루었고, 비판적인 사진은 다이안 아버스와 같이 비정상적인 인간과 그 생활상을 주로 다루었다. 중립적인 사진은 객관적이거나 주관적인 치우침이 없이 대상을 있는 그대로 공정하게 파악하려 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