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예비교사, 성공적인 교수자가 되기 위한 자기 전략, 교육행정, 교육학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4.07 워드파일MS 워드 (doc)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성공적인 교수자가 되기 위한 자기 전략이라는 주제로 미래 예비 교사에게 주어진 교육행정학 수업 레폿입니다. 나는 대한민국의 교사다 라는 조벽교수의 책을 읽고 쓴 글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교사 개인의 측면

1. 전문성을 지닌 교사
2. 영구적인 “Mind-Control”시스템 구축

(2)학생의 교사로서의 관점

1. 학습자 중심의 교육자
2. 존경과 신뢰를 받는 교사

(3)사회 속의 교사로서의 관점

1. 사회과학서를 열심히 읽는 교사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교육과 사회는 불가분의 관계이다. 수 천년 전부터 교육은 사회의 발전에 큰 기여를 했었고, 이에 따른 사회의 발전이 더욱 수준 높은 교육을 만들어가며 서로 상호보응적인 관계를 이어왔다. 한국의 교육과 경제 발전에 관한 연구 보고서인 <국가 발전에서의 교육의 역할 분석 연구>를 보면, 한국의 산업화와 발전에 교육이 얼마나 많은 기여를 했는지 알 수 있다. 그러나 특히 오늘날, 탈 산업화, 정보화의 물결 속에서 기하급수적인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우리 사회는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고 능력을 배양하는 교육의 중요성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사회적 상황과는 달리, 공교육의 붕괴와 함께 교육을 경시하고 불신하는 풍토는 벌써 하루 이틀 전의 것이 아니다. 지식기반사회, 또는 평생 교육 시대라고 불리는 오늘날, 교육은 한 국가의 흥망을 결정한다고 말 할 정도로 국가 차원에서 큰 목소리로 논의가 되고 있지만, 모순적이게도 교육의 문제점은 심각성을 더해가고 있는 것이다. 사회에 발맞춰 발전하지 않으면 교육은 곧 완전히 붕괴될 것이며, 교육이 없는 사회 또한 미래를 전망하기 힘들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새 시대에 적합한 교육이 개발되어야 하며, 학교의 시설이 목적과 기대에 부합해야 하며, 학교의 행정이 이를 뒷받침해 주어야 하며, 교사와 학습자의 올바른 상호작용이 필요하다. 물론 이 모든 것이 부합되어야만 하기 때문에 하루 아침에 교육을 바로 잡는 것은 매우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미래의 교수자로서 누구보다 더욱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본론에서는 몇 가지 교육의 문제점과 함께 이를 해결하기 위한 경영 전략을 예비교사 나 자신과, 학습자의 교수자, 사회에의 교수자, 이 세 관점에서 생각해 보았다.

본론

교사 개인의 관점

참고 자료

조벽, 나는 대한민국의 교사다: 조벽 교수의 새시대 교육자 생존 전략, 해냄(2004)
조남두, 교육행정론, 원미사(2006)
김대유, 교육은 살아있다 : 김대유의 교육비전21, 말과 창조사 (2001)
김영화, 한국의 교육과 경제 발전 : 1945~1995 , 한국학술정보(2004)
한준상, 현대한국교육의 인식, 한국학술정보(2001)
김영인, 지식사회와 e-learning system : 미래의 교육혁명, e-L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