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화학실험- 전기분해와 도금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8.04.07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화학실험 레포트

표 포함

결과 토의 포함

목차

원리
방법
목적
준비물
결과
토의

본문내용

1. 원리
전극을 통해서 전원에서 공급되는 전류에 의해서 일어나는 화학 반응을 전기 분해(electrolysis)라고 한다. 자발적인 화학 반응에서 전류가 발생하는 화학 전지의 경우와 반대가 된다고 생각할 수 있다.
전기 분해 반응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화학 전지와 마찬가지로 염다리로 연결된 두 개의 반쪽 전지로 구성된 전기 분해 전지(electrolytic cell)를 만들어야 한다. 외부에서 전류를 흘려주지 않으면 환원력이 큰 물질이 들어있는 전극에서 산화력이 큰 물질이 들어있는 전극으로 전류가 흐르겠지만, 반대 방향으로 전류가 흐르도록 외부에서 전류를 강제로 흘려주면 환원력이 더 큰 물질이 오히려 환원되고, 산화력이 더 큰 물질은 산화되는 반응이 비자발적으로 일어나게 된다. 이런 반응이 일어나도록 하기 위해서는 자발적인 반응에 의하여 두 전극에 만들어지는 전위차보다 더 큰 전위차를 가진 전류를 흘려주어야 하고, 반응이 진행된 정도는 흘려주는 전류의 양에 의해서 결정된다.
이 때 구리 조각에 석출되는 아연의 무게는 패러데이의 법칙에 따라 전극을 통하여 흘려준 전하량에 비례한다. 전하량은 흔히 전자 1몰이 가지고 있는 전하량인 96,485.31 Cmol-1(쿨롱)을 나타내는 ℱ(패러데이 상수)를 이용해서 나타낸다. 따라서 1ℱ만큼의 전하량을 흘려주면 1당량1)에 해당하는 물질이 석출된다. 예를 들어서 +2가의 이온인 아연 이온의 경우에서 1ℱ의 전하량을 흘려주면 0.5몰에 해당하는 아연이 석출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