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생아 사고유형에 따른 예방법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08.04.07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책의 내용으로만 한 제대로된 자료 입니다^^
도움 많이 되실꺼예요`

목차

신생아에서 첫돌까지
1. 신생아에서 4개월까지
① 수유 및 기저귀 갈기
② 목 욕
③ 높은 장소
④ 장난감

2. 4개월에서 7개월까지

3. 7개월에서 12개월

4. 아기의 갑작스러운 사망

5. 수면 자세와 영아돌연사

6. 신생아에서 12개월까지의 아기의 안전

본문내용

전에 대한 습관은 가능한 한 일찍부터 아이가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갓 태어난 당신의 아이와 함께 지금 당장 시작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갓 태어난 아기가 아닐지라도 지금부터 습관을 들이기 시작한다면 결코 늦지는 않았다.
앞으로 각각의 발육 단계를 통해, 우리는 사망과 불구의 원인이 되는 엄청난 수의 특별한 위험들뿐만 아니라 보다 평범한 일상적인 위험에 관해 이야기 할 것이다. 당신의 자녀를 위협할지도 모르는 가능성이 있는 모든 사건을 사전에 미리 목록을 적거나 이야기할 수는 없다는 것을 염두하고, 예측하지 못했던 상황에 직면했을 때, 그것에 대처하기 위해 마음속에 간직해야 할 기본적인 개념은 다음과 같다.
- 아이의 나이와 혼자 힘으로 할 수 있는 상대적인 능력
- 당신 가족의 생활 방식
- 잠재적인 위험의 본성
- 당신의 자녀가 위험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

◆ 신생아에서 첫돌까지
신생아에서 12개월 사이의 어린 아기에게는 질병에 의한 것보다 질식과 약물 섭취, 낙상과 화상, 그리고 익사가 죽음으로 몰고 가는 보다 큰 원인이 된다.

1. 신생아에서 4개월까지
갓 태어난 아기는 전혀 무능력하여 완전하고도 지속적인 보호를 요구한다. 약 한 달 동안은 손으로 받쳐주지 않으면 아기는 머리를 가누지 못하여, 앞으로 숙이거나 뒤로 떨어뜨리며 불편해 할 것이다. 약 한 달이 다 되어 가면 대부분의 아기들은 부모의 얼굴에 대해 선별적인 관심을 보인다. 두 달이 되면 아기는 엄마의 움직이는 손가락을 따라다니며 눈으로 볼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세 달이 되면 서툴지만 딸랑이를 흔들 수 있다.
영아의 기본적인 활동은 먹는 것과 배설하는 것, 목욕, 그리고 잠이 전부이다. 이보다 더 안전할 수가 있겠는가? 그러나 불행하게도 이 시기에 많은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아기를 사고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서, 다음의 세 가지 규칙을 엄밀하게 관찰할 필요가 있다.
- 아기의 육체적․정신적 성장의 급속한 속도를 절대로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
문자 그대로 당신이 잠깐 뒤를 돌아본 순간에도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다.
- 항상 예기치 않은 사건을 경계해야 한다.
- 아기가 깨어 있을 때는 요람이나 놀이방의 제한된 지역 밖에서 혼자 있게 하지 말아야 한다.

① 수유 및 기저귀 갈기
아기는 먹는 것에서 대단한 즐거움과 쾌락을 느끼기 때문에 손에 잡히는 물건은 무엇이든지 입으로 가져간다. 그러므로 부모는 핀과 같은 위험한 물건들을 아기의 손이 닿을 수 없는 곳에 치워 두는 것에 늘 신경을 써야 한다. 핀뿐만 아니라 단추, 땅콩, 그리고 딱딱한 사탕도 아기의 목으로 넘어가면 질식사 할 위험을 갖고 있는 것들이다.

참고 자료

․ 위험속에서 노는 아이들 그 예방과 응급처치법 / 이레서원 / JM. 에래너 M.B. 새틀 지음
․ 아동의 건강관리(주제별접근) / 현문사 / 영유아건강연구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