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 철학 논쟁, 태극논쟁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8.04.06 | 최종수정일 2015.01.17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900원

소개글

한국 철학 10대 논쟁중 태극 논쟁에 대해 다룬 레포트입니다.
태극논쟁에 관해 매우 자세하게 적었고, 제 의견도 개진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논쟁선정이유
2. 태극논쟁의 개요
Ⅱ. 본론
1. 태극의 개념
1-1. 사전적 개념
1-2. 주돈이의 태극
1-3. 태극의 의미 변화
1-4. 기(氣)로 이해하는 태극
1-5. 리(理)로 이해하는 태극
2. 태극논쟁의 배경 - 주륙논쟁
3. 조선유학에서의 태극 - 태극논쟁
3-1. 조한보, 손숙돈의 논쟁에 대한 이언적의 비평
3-2. 첫째논쟁
3-3. 둘째논쟁
3-4. 셋째논쟁
3-5. 넷째논쟁
4. 논쟁의 의의
5. 논쟁의 평가
Ⅲ. 결론
1. 현대사회에서 논쟁의 의미
2. 논쟁에 대한 나의 견해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주만물의 원리와 변화는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 것일까? 인간은 태어나면서 나라는 존재를 자각하고 더 나아가 내가 살고 있는 지역, 국가, 지구, 우주에 대한 궁금증을 갖게 된다. 나 또한 이런 존재의 본질적인 세계와 개념들에 대해 관심이 있었다. 인간이라는 미미한 존재가 우주라는 큰 세계를 이해하는데 고대 사람들의 사고는 어떠했을까하는 호기심이 생겼다. 그런 막연한 호기심만 간직한 채로 지내던 나는 몇 년 전인가 보았던 ‘무극’이라는 영화를 보았다. 그 때 무극이라는 존재는 내게 의미심장하게 다가왔다. 그런 과정 속에서 태극도 알게 되었고 무극과 태극을 다룬 논쟁이 과거에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우주를 이해하는 것은 나와는 멀리 떨어져있는 것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지만 조선시대 유학자들은, 아니 더 거슬러 올라가 유학의 발생시기부터만 해도 우주와 만물의 원시적 본원에 대한 유학자들의 철학적 해명은 현상세계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것으로써 현실의 삶을 본원적인 문제들을 해결해 가는데 더 접근하는 길이라고 믿었다. 그러한 가운데 천지만물의 시원적 개념으로서 의미를 확립되어지던 것이 ‘태극’이라는 개념이다. 이것은 유학자들 사이에서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그것이 바로 태극논쟁이다. 태극논쟁은 지금으로부터 500년 전 조선시대에 1517년부터 1518년까지 2년 동안 이어진 논쟁이다. 태극논쟁은 태극에 대한 이해문제로 회재(晦齋) 이언적과 망기당(忘機堂) 조한보 사이에서 벌어졌다. 이는 주자학적 입장에선 이언적과 양명학 혹은 노장적 사상을 띤 조한보사이의 대립이었다. 태극 논쟁은 과거 중국에서 주희와 육상산이 벌인 ‘태극무극논쟁’의 한국판 재연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태극 논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태극이라는 개념에 대한 이해와 주희와 육상산이 벌였던 ‘태극무극논쟁’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 태극을 무엇으로 규정하느냐에 따라 인간을 포함한 만물의 존재방식을 설명하고, 그 존재에 대한 이유와 가치를 설명함으로써 인간이 궁극적으로 지향하고자 하는 목표를 설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태극은 기본적으로 형이상학적인 개념으로서 이해되기 때문에 쉽게 와닿지 않는다. 때문에 먼저 태극을 사전적 의미로 살펴보자.
태극의 ‘태(太)’는 본래 크다는 뜻의 ‘태(泰)’와 의미가 상통하는 글자로 크고 지극함을 뜻한다. 또한 ‘극(極)’은 매우 높고 요원함, 최종적인 한계, 근본 등의 뜻을 가진다. 이렇게 보았을 때 태극은 만물의 최종 근원, 근본 등의 뜻을 나타낸다. 사전적 의미에서 좀 더 나아가 유학적 측면에서 바라보면, 태극은 천지가 나누어지기 전의 태초의 근원, 우주 만물이 생성과 순환의 원리를 내포하고 있는 단어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