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크룹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8.04.06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크룹환자케이스

목차

1.연구의 목적
2.문헌고찰
3.간호과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1.연구의 목적
저항력이 약한 아이들은 감기나 호흡기 질환에 쉽게 걸린다. 특히 ‘크룹(Croup)’은 치명타를 안겨주는 복병이다. 초기 증세가 감기와 엇비슷해 방심하기 쉽다. 또한 재발이 잦고, 증세가 심해지면 아이의 기도가 좁아져 심한 저산소증과 피로감에 따른 호흡 곤란으로 사망에 이를 수도 있기 때문에 감기쯤으로 여기고 방치할 경우 큰코다친다. 목이 쉬거나 변성이 되고 숨을 들이마실 때 소리가 나는 것이 특징이다.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 주된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데 바이러스 중에서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전체 원인의 75%를 차지하고 있으며, 아데노바이러스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등도 병을 일으킨다.
‘크룹(Croup)’에 걸린 아이는 처음 며칠 동안은 콧물과 열만 나기 때문에 대부분 부모들이 단순한 감기로 오인하는 경우도 많다. 증세가 심해지면 산소가 부족해 아이의 입 주위가 파래질 수 있어서 단순히 감기인 줄 알고 방치했다가는 생명이 위협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부모들의 적극적인 대처가 중요하다.
이렇게 감기와 비슷한 ‘크룹(Croup)’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여, 감기로 오인해 생명을 위협받지 않도록 하고 적극적인 대처를 하기 위하여 이 연구를 해볼 필요가 있다.

2.문헌고찰
Croup
(1)정의
①바이러스나 세균이 후두점막에 침투하여 염증이 생겨 목소리가 쉬고 호흡곤란을
일으키는 질환
②점막의 염증성 변화로 농도짙은 점액성 분비물이 배출되며 심하면 기도폐쇄까지 생길 수 있다.
③한번 걸리면 재발되기 쉽다.
④1~3세의 유아에서 흔히 볼 수 있음(5세 이하에서 잘 생김)

참고 자료

․김희순 외,아동건강간호학 Ⅰ․Ⅱ,수문사 2007년판
․최신임상간호메뉴얼, 현문사, 2004년판
․인터넷 search : 킴스 온라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