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간호학 - 정신지체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8.04.06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정신지체란,

목차

1. 정신지체란?
2. 정신지체의 원인
3. 부수적 특징 및 장애
4. 특정문화, 나이 및 성별 특징
5. 유병률
6. 전신지체아의 이해
7. 정신지체인에 대한 응대요령

본문내용

1. 정신지체란?
정신지체란 일반적으로 지적기능이 평균보다 현저하게 낮고, 동시에 적응 행동에 결함을 갖는 상태로서 그것이 발달기에 야기되는 것을 말한다. 정신지체아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한 정신발달의 지체로 인해 지적능력이 뒤떨어지는 현상을 나타내는 집단으로 표준화된 지능검사의 점수가 평균 이하이고(대략IQ 75이하), 자신의 신변에 닥치는 여러 가지 일들의 처리 및 사회생활에의 적응이 매우 곤란하다. 이는 태아기, 유아기에 많이 발생하고 대부분 발달기 (18세이전)에 결함을 보인다.

▶ 정신지체의 진단기준
1) 심하게 평균 수준의 이하인 지적 기능
: 개별적으로 실시된 지능 검사에서 70이하의 지능 지수(유아의 경우는, 지적기능이 유 의하게 평균 이하라는 임상적 판단)
2) 다음 항목 가운데 적어도 두 가지 항목에서 현재의 적응 기능
(예: 개인의 연령이나 문화 집단에서 기대되는 기준을 만족시키는 개인의 효율성)결함이 나 장해를 동반 한다.
: 의사소통, 자기-돌봄, 가정생활, 사회적 기술과 대인 관계적 기술, 지역사회 자원의 활 용, 자기-관리, 기능적 학업기술, 직업, 여가, 건강 및 안전.
3) 18세 이전에 발병한다.

▶ 정신지체의 정도
1) 가벼운 정도의 정신지체 (지능50∼55에서 약70까지)
가벼운 정도의 정신지체는 교육적으로 "교육 가능한"범주라고 말할 때의 수준과 대체적으로 같은 수준이다. 이 집단은 정신 지체자들 가운데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약 85%).이 수준의 정신지체가 있는 개인들은 취학 전(0∼5세)에 사회적 기술과 의사소통 기술이 발달 되고, 감각운동 영역에 장해가 아주 적기 때문에, 나중까지도 정신지체가 없는 소아들과 구별이 잘 되지 않는다. 10대 후반기에서 이들은 대략 6학년까지의 학업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