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삼국시대의 교육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08.04.06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교육사 관련 수업에서 A+ 받은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고대 사회의 교육
고구려와 백제의 교육
1. 고구려의 교육
(1) 개관
① 고구려는 국초부터 문자를 사용하여 『유기』라는 100권의 역사책을 편찬했던 나라로, 일찍이 고대국가로 성장하였다. 왕권을 중심으로 하는 중앙집권적 국가의 체계를 유지하고자 했던 고구려는 통치이념으로 충효를 기반으로 하는 유교를 받아들여 이를 관리들에게 가르치고자 했다.
② 이를 위한 제도적인 뒷받침으로 교육시설인 학교를 설립하게 되었는데, 소수림왕 2년(327)에 중앙에 태학을 설치하여 관리들에게 유학을 가르쳤으며, 평양 천도 이후에는 지방에 경당(堂)이 설치되었다.
(2) 태학(太學)
① 설립
고구려의 학교 교육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삼국사기에 “소수림왕(372)에 태학을 세워 자제를 교육했다.” 고 한데서 나타난다. 이것은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에 대한 기록 중 최초의 것이다. 이 시기는 중국의 전진(前秦)으로부터 불교를 받아들인 때로 전진(前秦)의 영향으로 태학이 설립된 것으로 보인다.
② 설립목적
고구려가 고대국가의 체제를 확립시키는 데 필요한 고급관리의 양성이 태학이 주된 목표였다고 할 수 있다.
③ 교육대상
태학의 설립 목적이 고급관리 양성이었던 것으로 미루어 볼 때 귀족자제들이 교육 대상이었던 것으로 추측된다.
④ 교육내용
학교의 설립은 귀족자제들에 대한 한문, 한자 그리고 충효사상의 교습을 전제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당시 중국 국학의 교육내용인 五經(시경, 서경, 주역, 예기, 춘추)과 중국 역사서인 三史(사기, 한서, 후한서), 삼국지 등이 중요한 학습의 내용이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⑤ 교수진
태학에서는 박사가 교육을 담당하였고, 말기에는 국자박사, 태학사 등의 교수직이 있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