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의 3대 고전연극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08.04.06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일본의 3대 고전연극에 관련된 레포트 입니다.
제출하고. A+맞았습니다.

목차

노(能)
성립과 변천과정
`노`의 무대와 악기
`노`의 형태와 내용
분라쿠 (文樂(문악))
성립과 변천과정
분라쿠의 노래와 악기
분라쿠의 주제
분라쿠의 인형
가부키(歌舞伎)
성립과 변천과정
가부키의 내용

본문내용

일본의 대표적인 고전연극은일본의 전통연극은 14세기부터 전래된 노, 17세기부터 전래된 카부키, 분라쿠가 가장 잘 알려져 있다. 이러한 전통연극에 열성적인 애호가들이 있는 반면, 그렇지 않은 일본인들이 대부분이다.
노(能)
성립과 변천과정
노(能)는 약 600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는 무도 · 극 · 음악 · 시 등의 여러 가지 요소가 복합된 일본예능의 일종으로, 가면을 이용하는 등 독특한 양식을 갖춘 가무극이다.
이는 본래 흉내내기를 주로 했던 우스꽝스러운 재주라는 의미였는데, 이것을 현재의 `노`에 거의 가까운 형태로 발전시킨 것이 간아미(1338∼84)와 그 아들 제아미(1367∼1443)이다. 그 후 `노`는 서서히 발전하여 에도 중기에 지금과 같은 형태가 되었다. 현재에도 변화와 발전을 계속하고 있지만, 각본만은 당시의 것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노`의 시작은 나라(奈良)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쉽게 말해서 우리의 남사당과 비슷한 유랑집단이 여러 가지 볼거리를 제공했는데 이를 `산가쿠(散樂)`라고 했다. 산가쿠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곡예를 중심으로 하는 것과 대사를 중심으로 하는 것으로 나뉘어진다. 이 중에서도 대사극을 중심으로 하는 쪽이 좀 더 품위 있고 고상한 예능이라고 우대하는 풍조가 유행했는데, 이런 대사극을 사루가쿠(猿樂)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이 고전적인 사루가쿠에 신비하고 신앙적인 요소를 덧붙이고 연극성을 더욱 성숙시킨 것이 바로 `노`이다.
당시에는 나라와 교토(京都) 일대를 활동 무대로 삼아 사루가쿠를 연희하는 네 집단이 있었는데 이들을 야마토사루가쿠욘자(大和猿樂四座)라고 했다.
이 중에서 나라(奈良)에 근거지를 두고 신사나 절을 공연장으로 삼던 간아미가 이끄는 유자키자(結崎座)가 다른 세 집단을 능가하여 그야말로 압도적인 인기와 세력을 얻었다.

참고 자료

일본대중문화의이해-원광대학교 일본어연구회저.
1996년 2-3월에 연재된 글 -중앙대 일어일문학과 朴銓烈교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