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더니즘 - 1930년대 모더니즘 문학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8.04.06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1930년대 모더니즘 문학에 관해 쓴 리포트입니다. 거의 논문 형식을 따랐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모더니즘이란
Ⅲ. 1930년대 한국 모더니즘 문학
1. 시
2. 소설
3. 평론
Ⅳ. 작가와 작품
Ⅴ. 나오며

본문내용

1931년에 일어난 만주사변으로 군국주의로서의 일본 체제가 확립되었다. 이를 계기로 중일전쟁, 태평양전쟁으로 치닫는 파시즘의 경향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또한 세계공황의 파급으로 세계는 불안사조와 위기위식에 휩싸인다. 이런 상황은 일본의 식민지였던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미친다. 일본의 군국주의적 파시즘으로 인해 신간회와 해체를 비롯 치안유지법 강화와 KAPF가 해체된다. KAPF의 해산은 그와 더불어 존재해 왔던 민족주의 문학에도 영향을 주어 30년대 중반 문단은 재편성된었다.. 그 새로운 경향을 보면 순문학적 경향, 모더니즘, 주지주의, 그리고 리얼리즘을 들 수 있다.
집단적 이념 추구의 경향이 사라지고, 개인적 정서에 기초한 문학의 다양한 경향이 뚜렷하게 드러난다. 이 시기의 모더니즘 문학은 계급 문단의 붕괴와 리얼리즘 경향의 퇴조에 뒤이어 등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문학적 순수주의 또는 순수문학의 경향으로 평가되기도 한다. 이 새로운 문학에서는 그 주제의식에서 일상성의 의미가 강조되고 있으며, 문학의 기법과 언어와 문체를 중시하고 있다.

1930년대 문학은 20년대의 근대적인 문학사조가 30년대 중반기를 전후 하면서 현대문학적인 성격으로 전환되어 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러한 전환의 도화선은 서양의 현대문학이 가지고 있는 주지주의, 모더니즘, 초현실주의 사조가 한국문단에 도입됨으로써 이루어진 것이었다. 일제하라는 암담한 현실, 프로문학의 퇴조, 다양한 사조의 도입과 이론을 통한 문인들의 성숙, 독자층의 다양한 요구, 언어를 다듬는 글 솜씨와 정교한 조형과 억제된 구성에 있어서의 고도로 세련된 언어구사 그리고 문인들의 창작열이 30년대 문학의 제요소라고 볼 때, 30년대의 문학은 전대에서 축적되어온 문학의 정점기이며 한국문학이 근대문학에서 현대문학으로 가는 시기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문학 개론서
한국 현대문학의 이해
한국 문학사
1930년대 모더니즘 문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