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제국의 성립과 발전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8.04.0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한나라에 대해서 자세히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참고문헌과 각주도 있습니다.
많이 이용해 주세요.

목차

Ⅰ. 들어가며
Ⅱ. 한제국의 수립
Ⅲ. 한제국의 국가조직과 통치제도
1. 군국제도의 실시
2. 중앙집권체제의 수립
3. 군제의 발달과 병농일치
Ⅳ. 마치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중국에서 최초로 통일국가가 성립된 것은 진나라 때이지만 진나라는 천하통일 후 15년 만에 멸망을 하고 만다. 그 뒤를 이어 유방이 통일제국 한나라를 건설하게 된다. 한나라는 중간에 17년의 중단 시기가 있었으나 중국 왕조 가운데 400여 년에 걸쳐 가장 긴 지배력을 유지하였다.
한나라는 통일왕국을 달성한 뒤 고조․문제․경제․무제 등으로 왕권이 계승되는 과정에서 기본적으로 진나라의 국가 체제를 계승하여 유교의 국교화, 중앙집권적 관료제와 군현제 실시 등 정치체제 및 사상통일을 기하여 통일왕국의 기틀을 확립하였다. 대외적으로도 세력을 크게 신장시켜 무제 때에는 사상 최대의 대제국이 건설되었다.
그럼 지금부터 한은 어떤 과정을 거쳐 수립이 되었고 한 대 초기 국가조직과 통치제도는 어떠하였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漢제국의 수립

진승․오광의 반란을 계기로 각지에서는 진에 대한 반란이 일어났다. 진승의 봉기에 호응했던 반란군 가운데 유력한 세력은 유방과 항우였다. 그 가운데 항우는 전국시대 楚의 명문인 項氏일족으로 조부 項燕은 초의 장군으로 유명한 인물이었다. 항우 자신도 강담이 굳고 재능을 갖춘 인물로 숙부인 項梁을 수령으로 하여 진에 대한 반란을 일으키고 멸망된 초왕실의 心 이란 인물을 세워 懷王으로 삼아 초의 부흥을 주창하였다. 각지에서 일어난 반란군은 항우의 뛰어난 전술을 보고 점차 항우의 휘하로 결집하게 되었고 진의 반란토벌군을 각지에서 패퇴시켜 진의 명장인 장함과 왕리가 도리어 초군에 귀순해버렸다.
한편 유방은 沛의 豊邑에 살던 농민으로 이름도 알려지지 않은 가문출신이었다. 邦이라는 이름도 후에 붙여진 것이라고 한다. 어릴 때 遊俠이 되어 여러 나라를 돌아다녔는데 향리에 돌아와 泗水의 亭長이 되어 마을의 경찰과 같은 임무를 맡고 있었다. 이세황제 초에 여산릉 조영의 노역에 징발된 죄수들을 이끌고 함양을 향해 출발 했는데 도중에 도망자가 많이 발생했기 때문에 처벌을 받을까 두려워 아예 죄수를 모두 석방하고 자신도 풍읍 근처의 소택지에 숨어 群盜가 되었다. 죄인의 일부와 패의 청년들 수백 명이 그 휘하에 모여들었다. 후에 진승․오광의 반란이 일어나자 진의 토벌을 주창하면서 현의 하급관리였던 簫何와 曹參, 개 도살업자인 樊噲등을 중심으로 3천명의 세력을 결집했으며 점차 병력이 증대되면서 항우와 연합하여 초군의 일익이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