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평판측량실습 레포트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4.05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평판측량실습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실습 개요
2. 실습 장비
3. 실습 방법
4. 실습 이론
5. 오차
6. 실습 과정
7.고찰

본문내용

1. 실습 개요
평판측량을 이용하여 3호관 건물의 평면도를 획득하는 방법을 익힌다.

2. 실습 장비
평판, 삼각대, 앨리데이드(축적자 포함), 구심기 및 구심추, 폴대, 줄자, 도화지, 분필 등이 필요하다.

3. 실습 방법
시야가 확보된 지역은 방사법을 이용하여 모든 모서리부분을 측량 하였고, 그렇지 못한 지역은 전진법을 이용하여 측량을 했다.

4. 실습 이론

1) 평판측량
삼각을 부착한 평판 위에 도면지를 붙이고 시준선이 달린 자인 엘리데이드(alidade)로 각 목표에 방향선을 그어 목표점의 위치를 구하는 측량법이다. 주로 평면도형이나 지형도를 현지에서 도해하여 그리는 데 쓰이는데, 사진측량이 실용화되기 이전에는 지형도도 거의 평판측량으로 만들어졌다. 앨리데이드 중에는 먼 곳의 목표를 뚜렷하게 식별할 수 있도록 망원경이 달린 것, 방위를 정하기 위한 자침과 거리를 측정하기 위한 줄자 등이 있고 태코미터도 쓰인다. 평판측량은 간단한 기구만으로 할 수 있고 조작하기도 비교적 쉬우므로 택지의 측량이나 그 밖의 간단하고 소규모인 측량이나 도면작성에는 지금도 널리 쓰인다. 평판측량에는 2점 이상의 도근점을 미리 정하여 도면지 위에 전개해 두어야 한다. 이 2점에 평판을 설치하고, 먼저 다른 도근점의 도면지에서의 방향선과 현지에서의 방향선이 일치하도록 평판을 수평으로 회전한다. 이 조작을 표정이라 하고, 오차를 막기 위해서는 3점 이상의 도근점을 써서 표정한다. 표정이 끝나면 다른 각 목표에 대한 방향선을 긋고, 2점 이상의 관측점으로부터의 방향선의 교점으로서 목표의 위치를 도면지 위에 정한다. 이것을 전방교회법이라고 한다. 또 위치가 결정되지 않은 지점에 평판을 설치하고, 위치를 알고 있는 3개의 점에 대하여 방향각을 현지와 맞추면서 관측점의 위치를 결정하는 것을 후방교회법이라고 한다. 이러한 교회법을 반복하여 차례차례 점의 위치를 결정하고, 이 점들을 연결하여 도면지 위에 지도를 완성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