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뇌졸증환자의 급성기 관리간호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8.04.05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뇌졸증환자 급성기 간호

목차

1. 뇌졸중 위험인자
① 고혈압
② 심장병
③ 나이
④ 이전의 뇌졸중 병력
등..
2. 응급처치
3. 뇌졸중 치료 및 관리
(1) 급성기 관리
(2) 만성기 치료
(3) 수술적 치료
4. 합병증
5. 재활치료
6. 뇌졸중의 대처요령
<뇌졸중의 경고신호 10가지>
<뇌졸중의 올바른 대처방법>

본문내용

1. 뇌졸중 위험인자
① 고혈압
뇌출혈과 뇌경색의 가장 큰 위험 인자로서 수축기 및 확장기 혈압의 정도와 뇌졸중의 유발정도 가 상관이 있으며 특히 수축기 혈압이 관련성이 크다. 고혈압이 있는 환자에서는 뇌졸중이 정상인에 비해서 5배가량 더 많이 발생한다. 최근에는 적절한 고혈압 조절로 인해서 뇌졸중에 의한 사망률의 감소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3. 뇌졸중 치료 및 관리
뇌졸중의 관리는 급성기 치료, 뇌졸중 발생 후 증상이 안정되어 재활 및 물리치료를 시행하고 뇌졸중의 재발생을 막는 만성기 치료로 나눌 수 있다. 뇌졸중의 치료는 뇌졸중이 일어난 부위와 허혈성 뇌졸중이냐, 출혈성 뇌졸중이냐에 따라 다르다. 가능한 한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고 뇌 손상과 이후의 후유증을 줄일 수 있으므로 뇌졸중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으로 이송, 진단 및 치료를 받아야 한다.

(1) 급성기 관리
뇌졸중 발병 후 대상자의 관리 목표는 생명보존, 잔존 결핍의 최소화, 두개내압 감소 그리고 병변의 확장 또는 재발을 방지하는 것이다. 급성기에는 환자의 상태에 따른 지지요법과 약물요법, 수술 등이 필요하다. 허혈성 뇌졸중, 출혈성 뇌졸중 모두 환자의 혈압이 너무 높으면 생명이 위협할 수 있으므로 혈압을 적절히 조절한다. 허혈성 뇌졸중의 경우 항응고제, 항혈소판제제 등을 투여하며 뇌혈관이 막히고 조기에 내원한 환자의 경우(6시간 이내), 뇌혈관의 혈전을 녹이기 위해 혈전용해제를 사용하기도 한다. 뇌혈관이 다시 막히는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 수술을 시행하기도 한다. 출혈성 뇌졸중의 경우 출혈로 인한 혈전을 수술로 제거하기도 하며 덱사메타손, 만니톨 등을 투여하여 뇌부종을 치료한다.
다운로드 맨위로